본문 바로가기
Study 5/기억법

제8장 로먼 룸 기억법

by FraisGout 2020. 8. 2.

  The Roman Room System

  로마인들은 위대한 발명가였고 기억법의 창안자였다. 그들이 발명한
기억법 중 가장 대중화된 것이 로먼 룸(로마인의 방)이다. 그들은 기억법을
손쉽게 고안해 냈다.
  그들은 상상으로 현관과 방을 지어놓고 가능하면 많은 물건과 가구들로
그 방을 채웠다. 그리고 각 물건과 가구가 그들이 기억하고자 하는 물건을
연결시키는 이미지 역할을 하도록 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방을 정신적
쓰레기더미로 만들지 않으려고 특히 신경을 썼다. 좌뇌의 특질인 정확성과
질서가 이 기억법에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예를 들면 한 로마인이 상상으로 현관의 양쪽에 거대한 기둥을 각각
하나씩 세우고 현관 손잡이에 사자의 머리를 새겼다. 그리고 현관 통로
바로 왼쪽에는 아름다운 그리이스 조각을 두었다. 조각 옆에는 그들이
사냥한 짐승 가죽으로 장식한 큰 소파가 있고 그 옆에는 꽃이 있다. 소파
앞에는 커다란 대리석 탁자가 있고 그 탁자 위에는 술잔, 술병, 과일그릇
등등이 놓여있다.
  이 로마인은 샌들을 사고 칼을 갈고, 새 하인을 사 오고, 포도나무를
손질하고, 헬멧을 닦고, 아이에게 줄 선물을 사는 등등 그날 해야 할
일들을 기억하고 싶어한다. 그는 먼저 현관기둥에 수천 켤레의 샌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장면을 상상한다. 샌들의 가죽은 윤이 나서
반짝거리고 향긋한 가죽냄새가 그의 코를 자극한다. 그리고 오른쪽 현관
기둥에다 칼을 가는 장면을 상상한다. 칼을 문지를 때마다 쓱싹하는 소리를
듣고 칼날이 점점 날카로와지는 것을 느낀다. 하인은 으르렁거리는 사자를
타고 다니고 아름다운 그리이스 조각은 포도넝쿨에 휘감겨 있다. 달콤하고
맛있는 포도를 상상하자 실제로 입 안에 군침이 돈다. 소파 옆에 있는
화병대신에 헬멧에 꽃이 담겨 있다고 상상한다. 마지막으로 아이를 한 팔에
안고 선물을 사주고 싶어하며 소파에 앉아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
  로먼 룸 기억법은 많은 상상력과 감각뿐만 아니라 매우 정확한 구조와
질서를 요하기 때문에 특히 좌, 우 양 뇌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기억법의 장점은 상상으로 방을 만들기 때문에 원한다면 얼마든지 멋지게
방을 장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감각을 즐겁게 하는 물건, 평소 무척
갖고 싶었던 가구와 예술 작품, 장식품, 먹고 싶었던 음식 등을 방 안에
갖다 놓을 수 있다.
  이 기억법의 또 다른 장점은 상상 속의 방에 있는 어떤 물건들을 자신이
소유하고 있다고 상상하기 시작하면 당신의 기억과 창조적 능력이
무의식적으로 실제로 그런 물건들을 가지고 있는 것과 똑같이 작용해서
결국에는 현실적으로 그것들을 소유할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로먼 룸 기억법은 상상력의 한계를 무너뜨림으로써 원하는만큼 아무리
많은 단어라도 기억할 수 있게 한다. 다음 페이지에 당신의 방에 있었으면
하는 물건들, 방의 모양 등을 생각나는대로 빠르게 적어 본다.
  다 적었으면 그 다음 페이지에다 당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억
룸(Memory Room)을 그려 본다. 화가처럼 그려도 좋고 건축가들처럼
설계도를 만들어도 좋다. 어느 쪽이든 장식하고 갖추고 싶은 물건들의
이름을 기입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커다란 백지에다 넓은 방을 그리고
그 방 안에다 수백가지의 물건들을 채워넣기를 좋아한다.
  방 안을 다 채웠으면 머릿속으로 여러 차례 방 안을 둘러보고 물건의
순서와 위치, 총 갯수 등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모든 감각과 뇌기능을
이용해서 방 안의 색상, 맛, 느낌, 냄새, 소리를 감지한다.
  이전의 기억법과 마찬가지로 혼자서 그리고 친구와 함께 확실히 익힐
때까지 연습을 한다.
@ff
    당신의 방에 있었으면 하는 물건과 방의 모양 등을 적어 보라.
@ff
    당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억 룸(Memory Room)을 그려 보라.

'Study 5 > 기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0장 지금까지 배운 것을 100p 활용하는 법  (0) 2020.08.02
제9장 철자 기억법  (0) 2020.08.02
제7장 숫자-압운 기억법  (0) 2020.08.02
제 6장 숫자-모양 기억법  (0) 2020.08.02
제 5장 연결 기억법  (0) 2020.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