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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기억법

제7장 숫자-압운 기억법

by FraisGout 2020. 8. 2.

  The Number-Rhyme System

  숫자-압운 기억법은 숫자-모양 기억법과 그 원리가 비슷하므로 익히기가
쉽다. 또한 숫자-모양 기억법과 마찬가지로 단기간에 짧은 목록의 단어를
기억하는 데 이용된다. 이 기억법에서도 1--10까지의 숫자를 이용하는데
이번에는 숫자와 모양이 비슷한 핵심 기억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숫자의 음과 압운을 이루는 단어를 나타내는 핵심 기억 이미지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숫자 5에 주로 사용되는 핵심 압운어는 hive(벌집)이다. 하늘을
까맣게 뒤덮을 정도의 벌떼를 쏟아내는 어마어마하게 큰 벌집에서부터 아주
작은 벌 한 마리가 겨우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은 것에 이르기까지 그
이미지는 다양할 수 있다.
  연결 기억법, 숫자-모양 기억법과 마찬가지로 이 방법도 기억원리를
이용해서 각 이미지를 가능하면 상상력이 풍부하게, 화려하게, 관능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는 1부터 10까지의 숫자가 있다. 각 숫자 옆 빈칸에 그 숫자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창조한다고 생각되는 압운 이미지어(Rhyming
Image Word)를 연필로 쓴다. 이미지는 기억을 도와 주는 갈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어야 한다.
  6분 동안 빈칸을 완성하라.

  숫자  숫자-압운 이미지어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여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이미지를 소개한다. 당신이 만든
것과 비교해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라.

  1 번(bun: 롤빵), 선(sun: 태양), 넌(nun: 수녀), 헌(hun: 훈족),
런(run: 달리다)
  2 슈(shoe: 구두), 퓨(pew: 좌석), 루(loo: 화장실), 크루(crew:
승무원), 누(gnu: 남아프리카산 소영양), 쿠(coo: 구구구 비둘기 울음소리)
  3 트리(tree: 나무), 플리(flea:벼룩), 시(sea: 바다), 니(knee: 무릎),
시(see: 보다)
  4 도어(door: 문), 무어(moor: 황무지), 보어(boar: 멧돼지), 포(paw:
동물의 발), 포어(pour: 쏟아붓다)
  5 하이브(hive: 벌집), 자이브(jive: 허튼소리), 드라이브(drive: 운전),
차이브(chive: 잎이 조미료로 쓰이는 산파의 일종), 다이브(dive:
다이빙하다)
  6 스틱스(sticks: 막대기), 브릭스(bricks: 벽돌), 윅스(wicks: 낙농장),
릭스(licks: 핥기), 킥스(kicks: 차다)
  7 헤븐(heaven: 천국), 데븐(devon: 데번종의 소), 레븐(leaven: 효모)
  8 스케이트(skate: 스케이트), 바이트(bait: 미끼), 게이트(gate:
출입구), 데이트(date: 데이트), 에이트(ate: '먹다'의 과거형)
  9 바인(vine: 포도나무), 와인(wine: 포도주), 트와인(twine: 꼰 실),
라인(line: 직선), 다인(dine: 정찬)
  10 헨(hen: 암닭), 펜(pen: 펜), 덴(den: 짐승우리), 렌(wren: 해군 여군
부대), 멘(men: 사람), 연(yen: 동경)

  당신이 선택한 단어의 이미지를 상상력과 색상을 이용해서 다음의
공란에다 그려 본다.

  숫자  숫자-압운 핵심 이미지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이제 당신이 선택한 핵심 압운 이미지로 테스트 해 본다. 눈을 감고
1--10까지의 각 숫자에 대해 당신이 선택한 핵심 압운 이미지를 선명하고
화려하게 내면의 스크린에 투사한다. 먼저 1--10까지의 순서로 투사하고
두번째는 10에서 1까지로 거슬러 올라가며 투사하고 세번째는 순서에
상관없이 떠오르는대로 투사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고 그 이미지에 맞는 숫자를 연결시킨다. 숫자를 생각함과 동시에
이미지가 연결될 정도로 반복해서 연습한다. 반복 연습 때마다 이전보다
약간씩 속도를 빨리 한다. 적어도 5분이상 시간을 투자한다. 자, 이제
시작하라.
  이제 당신은 숫자-압운 기억법이 숫자-모양 기억법과 똑같은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음을 알았다. 두 기억법을 하나의 기억법으로 연결하면 20여
개의 사물을 정상순, 역순, 무작위순으로 기억할 수도 있다. 두 기억법중
하나를 1--10까지에 적용시키고 나머지 하나는 11--20까지에 적용시키면
된다. 어느 기억법을 어디에 적용시킬지를 즉시 결정해서 아래의 테스트에
임한다.
  아래의 목록을 5분 동안 기억해 보자. 5분이 경과되었으면 뒷페이지를
펴서 답안을 작성한다.
  1 원자  2 나무
  3 청진기  4 소파
  5 오솔길  6 타일
  7 방풍유리  8 벌꿀
  9 붓  10 치약
  11 눈부신 장신구  12 전열기
  13 철도  14 라이터
  15 사마귀  16 별
  17 평화  18 단추
  19 유모차  20 펌프

    숫자-모양과 숫자-압운 기억법 테스트

  아래에 1--20까지의 숫자가 1) 정상 순서로 2) 역순으로 3) 순서없이
무작위로 적혀있다. 각 숫자 옆 빈칸에 방금 외운 단어를 적어 넣는다.
먼저 적성한 답안을 손이나 종이로 가리고 그 다음을 계속한다. 다
끝냈으면 몇 개를 맞혔는지 계산해 본다. 총점은 60점이다.

  1 ( )  20 ( )  11 ( )
  2 ( )  19 ( )  15 ( )
  3 ( )  18 ( )  10 ( )
  4 ( )  17 ( )  3 ( )
  5 ( )  16 ( )  17 ( )
  6 ( )  15 ( )  20 ( )
  7 ( )  14 ( )  4 ( )
  8 ( )  13 ( )  9 ( )
  9 ( )  12 ( )  5 ( )
  10 ( )  11 ( )  19 ( )
  11 ( )  10 ( )  8 ( )
  12 ( )  9 ( )  13 ( )
  13 ( )  8 ( )  1 ( )
  14 ( )  7 ( )  18 ( )
  15 ( )  6 ( )  7 ( )
  16 ( )  5 ( )  16 ( )
  17 ( )  4 ( )  6 ( )
  18 ( )  3 ( )  12 ( )
  19 ( )  2 ( )  2 ( )
  20 ( )  1 ( )  14 ( )
  득점: ( )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첫 테스트에서보다는 틀림없이 많이 향상되었지만 어떤 연상결합에
있어서는 아직도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연상결합이 약한 것들을 체크해서
그 이유를 알아보아야 한다.
  여기에는 그 연상결합이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것이거나, 너무 비슷한
것이거나, 상상력이나 과장이 부족하거나, 색상이 잘못되었거나, 움직임이
없거나, 연결이 약하거나, 관능적 이미지나 유머가 없거나 하는 등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연습을 많이 하면 이런 것들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연습에 임하라. 그리고나서 오늘이나 내일 언제든지 가능한
때 다시 테스트를 해 보라. 가능하면 많은 친구들이나 식구들에게 도움을
청해서 그들이 당신을 위해 목록을 작성해 주도록 만든다.
  처음 몇 번에서는 틀림없이 실수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더라도 보통
사람들보다는 훨씬 향상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실수나 잘못을
약점을 점검하고 강화시키는 좋은 기회로 이용하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연습을 하다 보면 조만간에 주저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단어를
다시 쏟아 놓을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능숙해지려면 일상생활의 여러 면에 현재 배우고 있는 기억법들을
적용시키고 점차로 그 적용범위를 늘려가면서 꾸준히 연습을 해야한다.
다음 장에서는 역사에 기록된 최초의 기억술사인 로마인들이 개발한
기본적인 기억법을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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