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1/수능 영어

제 3 부 문장의 연결

by FraisGout 2020. 5. 22.

3 부 문장의 연결

9. 접속사

정리 1

등위접속사의 주의할 용법

명령문 + and 1 Work hard, and you will pass the exam.

(= If you work hard, you will pass the exam.)

명령문 + or 2 Put on your coat, or you'll catch cold.

(= If you don't put on your coat, you'll catch cold.)

동격의 or 3 She has acrophobia, or fear of great heights.

nor ...도 또한 -않다 (= and...not... either)

4 Tom didn't go, nor did his friends.

(= Tom didn't go, and his friends didn't go, either.)

for (판단의 근거) 왜냐하면 ...이니까

5 We must leave early, for we have a long way to go.

 

정리 1

1. 열심히 공부하면 너는 시험에 합격할 것이다.

2. 외투를 입지 않으면 너는 감기에 걸릴 것이다.

3. 그녀는 고소공포증 즉, 아주 높은 곳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4. Tom도 가지 않았고 그의 친구들도 가지 않았다.

5. 우리는 일찍 떠나야만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먼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Listen carefully, or you'll miss what he says.

2. She was interested in botany, or the study of plants.

3. He isn't rich, nor do I imagine that he ever will be.

 

확인

1. 주의 깊게 듣지 않으면 너는 그가 말하는 것을 놓칠 것이다.

2. 그녀는 식물학 즉, 식물의 연구에 관심이 있었다.

3. 그는 부자가 아니고, 내가 생각하기로는 앞으로도 그리 될 것 같지 않다.

 

적용

다음 글의 성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You should know that authors rewrite everything many times. Leo Tolstoy wrote the 1,800 pages of War and Peace seven times by hand, even though he was a prefessional writer with great experience. So you mustn't be embarrassed to rewrite, nor think that you've said things perfectly the first time.

#1 informative

#2 critical

#3 advisory

author 저자

rewrite 바꿔(고쳐)쓰다

professional 직업적인, 전문적인

embarrass 당황하게 하다

 

적용

#3

당신은 작가들이 여러 번 모든 걸 다시 고쳐 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Leo Tolstoy는 노련한 경험을 지닌 전문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1,800페이지 분량이 <전쟁과 평화>를 손으로 일곱 번이나 썼다. 그러므로, 당신은 고쳐 쓰는 것을 곤혹스러워 해서도 안되고, 한 번으로 완벽하게 다 표현해 냈다고 생각해서도 안된다.

 

정리 2

상관접속사

not A but B A가 아니라 B 1 What he needs is not money but love.

not only A but (also) B A뿐만 아니라 B(= B as well as A)

2 He can speak not only English but also French.

both A and B AB 둘다 (= A and B as well)

3 She spoke both English and French.

Either A or B AB 둘 중 하나 (*동사는 B에 일치)

4. Either you or I am wrong.

neither A nor B AB 둘 다 아닌 (*동사는 B에 일치)

5 Neither you nor I am wrong.

never (not, no) ... but... ..하면 반드시 -하다

6 I never pass my old house but I think of the happy years I spent there.

 

정리 2

1. 그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사랑이다.

2. 그는 영어뿐만 아니라 불어도 말할 수 있다.

3. 그녀는 영어와 불어 둘 다를 말했다.

4. 너나 나 둘 중 하나는 틀렸다.

5. 너도 나도 둘 다 틀리지 않다.

6. 나는 우리 옛집을 지날 때마다 그곳에서 보낸 즐거운 시절을 생각하게 된다.

 

확인

다음의 문장들을 주어진 상관접속사를 써서 하나의 문장으로 쓰시오.

1. Tom was late. So was Ann. (both A and B)

2. She didn't write. She didn't phone either. (neither A nor B)

3. (Here are a black hat and a red one.) I will wear one of them. (either A or B)

 

확인

1. Both Tom and Ann were late.

2. She neither wrote nor phoned.

3. I will wear either a black hat or a red one.

1. Tom은 늦었다. Ann도 그랬다.

2. 그녀는 편지를 쓰지 않았다. 그녀는 전화도 하지 않았다.

3. (여기 검은 모자와 빨간 모자가 있다.) 나는 그것들 중 하나를 쓸 것이다.

 

적용

다음 밑줄 친 부분과 같은 뜻이 되도록 아래 문장의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She watched him go out of the room and knew that he was the last thing in her world that mattered. _She had never understood either himn or Ashley,_ the two men she had loved, and now she had lost them both. -from Gone with the WindShe had understood _( )_ him _( )_ Ashley

matter 문제; 중요하다

 

적용

neither, nor

그녀는 그가 방 밖으로 나가는 것을 지켜보았고, 그야말로 그녀의 세계에 중요하게 남아있는 마지막 존재라는 걸 알고 있었다. 그녀는 그녀가 사랑했었던 두 남자인 그도 Ashley도 모두 이해하지 못했었다. 그리고 지금 그녀는 그들 모두를 잃게 된 것이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중에서)

 

정리 3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that) 주어 1 That the plan had failed soon became known.

(= It soon became known that the plan had failed.)

보어 2 The fact is that she didn't even read it.

목적어 3 That reminds me that I must go home.

동격 4 No one can deny the fact that fire burns.

(whether, if) ...인지 아닌지

주어 5 Whether he will come (or not) is still uncertain.

보어 6 The question is whether I should pay or not.

목적어 7 I don't know if (whether) I can do it.

cf. 8 I'll help you if you come.

 

정리 3

1. 그 계획이 실패했다는 것이 곧 알려졌다.

2. 사실은 그녀가 그것을 심지어 읽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3. 그것은 내가 집에 가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4. 아무도 불이 탄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5. 그가 올지 안 올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6. 내가 지불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가 문제다.

7. 내가 그것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8. 만일 네가 온다면 너를 돕겠다.

 

확인

다음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쳐진 것은? (실험평가 응용)

_Though_ she seldom wrote you doesn't mean she no longer loves you.

#1 고칠 필요 없음

#2 That

#3 Whether

#4 If

#5 When

 

확인

#2

그녀가 너에게 좀처럼 편지를 쓰지 않았다는 것이 너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적용

문맥상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Seat belts greatly reduce the danger of death or injury in a car accident. However, many people still do not wear seat belts. Researchers have found several reasons for this. Some people feel uncomfortable with the seat belt. Others do not think that _( )_. They believe that fate will decide whether they will have an accident and whether they will be injured or die. They think that wearing a seat belt will not make a difference.

#1 it can protect them

#2 they can do without it

#3 they can afford to buy it

reduce 감소하다 (시키다)

injury 상해, 부상 *injure 다치게 하다

researcher 연구가

uncomfortable 불편한

fate 운명, 숙명

make a difference 차이를 낳다

 

적용

#1

안전벨트는 차 사고에서 사망이나 부상의 위험을 크게 감소시킨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다. 연구가들은 이것에 대한 몇 가지 원인을 밝혀냈다. 일부는 안전벨트를 불편해 한다. 다른 일부는 _안전벨트가 그들을 보호하리라고_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사고가 날지 그리고 부상을 입거나 죽게 될지는 운명에 달려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해서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정리 4

시간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I

when ...할 때 1 I'll phone you when I get home from school.

while ...하는 동안 2 Strike whild the iron is hot.

cf. 3 I drink black coffee while he prefers it with cream.

as ...할 때, ...하면서 4 Mother sings merrily as she works.

since ...한 이래료 5 We have known each other since we were children.

once 일단 ...하면 6 Once you're made a promise, you ought to keep it.

until (till) ...할 때까지 7 Go straight on until you reach the station.

앞에서부터 해석하는 when : 대개 과거진행형이나 막 ...(하려)하다 에 해당되는 어구 다음에

when이 이끄는 절이 오면 ...하고 있었는데 바로 그때 ... 라고 옮긴다.

8 I was speaking to Mary on the phone when suddenly we were cut off.

9 I was just about to leave when the telephone began to ring.

 

정리 4

1. 내가 학교에서 집으로 오면 너에게 전화하겠다.

2. 쇠는 달았을 때 두들겨라. (쇠뿔도 단김에 빼라.)

3. 내가 블랙커피를 마시는 반면에, 그는 크림을 넣은 것을 더 좋아한다.

4. 어머니는 일하면서 즐겁게 노래 부르신다.

5.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서로 알고 지냈다.

6. 일단 약속을 하면, 너는 그것을 지켜야 한다.

7. 역에 도착할 때까지 곧장 계속 가십시오.

8. 내가 전화로 Mary에게 말하고 있었는데 그때 갑자기 전화가 끊어졌다.

9. 내가 막 떠나려고 할 때 전화가 울리기 시작했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Once you understand this rule, you'll have no further difficulty.

2. While she hates math, she gets good grades in it.

 

확인

1. 일단 네가 이 규칙을 이해하면, 더 이상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2. 그녀는 수학을 싫어하지만 좋은 점수를 받는다.

 

적용

여자가 밑줄 친 부분과 같이 물어 본 까닭은?

A young man was sitting in the movie theater when a fat lady stopped on his foot. A short time later, the same fat lady returned, carrying an ice cream and a big bag of popcorn. _"Did I step on your foot, young man?"_ she asked. "I'm afraid you did. And you didn't apologize." "Good," said the woman, "then this is my row."

#1 자기 자리를 확인하려고

#2 누구의 발을 밟았는지 몰라서

#3 발 밟은 것에 대해 사과하려고

step 걷다; 밟다

carry 운반하다; (손에) 가지고 있다

apologize 사과하다

row (극장 좌석 등의) 가로줄

 

적용

#1

한 젊은 청년이 영화관에 앉아 있는데, 한 뚱뚱한 부인이 그의 발을 밟았다. 조금 뒤, 바로 그 뚱뚱한 부인은 아이스크림과 큰 팝콘 한 봉지를 들고 돌아왔다. "젊은이, 내가 당신의 발을 밟았었던가요?"라고 그녀는 물었다. "유감스럽게도 그랬어요. 그런데도 당신은 사과하지 않았지요." "좋아요." 그 여자가 말했다. "그렇다면 여기가 바로 내 줄 맞군요."

 

정리 5

시간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II

not A until B B할 때까지 A않다, B하고 나서야 비로소 A하다

1 She didn't come until the meeting was half over.= Not until the meeting was half over did she come.

by the time (완료의 기한) ...때까지는

2 By the time the letter reaches you, I will have left this city.

as soon as ...하자마자

3 As soon as he arrived, he started complaining. = No sooner had he arrived than he started complaining.

= Hardly (Scarcely) had he arrived when (before) he started complaining.

It'll not be long before... 머지 않아 ...할 것이다.

4 It'll not be long before she comes.

 

정리 5

1. 그녀는 회의가 반쯤 끝나고 나서야 왔다.

2. 편지가 너에게 도착할 때쯤이면 나는 이 도시를 떠나고 없을 것이다.

3. 그는 도착하자마자 불평하기 시작했다.

4. 머지않아 그녀가 올 것이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By the time we get to the shops, they will be closed.

2. People do not know the value of health until they have lost it.

 

확인

1. 우리가 가게에 도착할 때쯤이면 가게들은 문이 닫혀 있을 것이다.

2. 사람들은 건강을 잃기 전까지는 그 가치를 모른다.

 

적용

다음 글의 내용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은?

Friend: The audience is really excited. In fact, they are still cheering. What did you say?

Speaker: I told them I would not continue my speech until the room was quiet.

#1 연사의 연설이 매우 훌륭했다

#2 연사는 연설을 계속하고 싶지 않았다.

#3 청중들은 연설을 더 이상 듣고 싶지 않았다.

audience 관객, 청중

cheer 환호하다

 

적용

#3

친구: 청중들이 정말로 흥분해 있어. 사실 그들은 아직도 환호하고 있네. 자네가 뭐라고 말을 했나?

연사: 실내가 조용할 때까지 난 연설을 계속하지 않겠다고 했다네.

 

정리 6

이유, 원인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since 1 He must be tired, since he has walked more than ten miles.

as 2 As the window was open, the rain was blown into the room.

not...because- #1 ...이므로 ...하지 않다

3 I didn't call because I didn't want to see her.

#2 ...이기에 ...하는 것은 아니다

4 I didn't call because I wanted to see her.

now (that)... ...이니까, ...인 이상은

5 Now that you mention it, I do remember the event.

 

정리 6

1. 그는 피곤함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10마일 이상을 걸었으니까.

2. 유리창이 열려 있었기 때문에 비가 바람에 날려 방 안으로 들어왔다.

3. 나는 그녀가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전화하지 않았다.

4. 나는 그녀가 보고 싶어서 전화를 한 것은 아니었다.

5. 네가 그것을 언급하니까 그 사건이 정말 기억나.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Don't look down upon them because they are poor.

2. Now that you've passed your test, you can drive on your own.

 

확인

1. 그들이 가난하다고 해서 업신여기지 마라.

2. 너는 시험을 통과했으니까 네가 직접 운전할 수 있다.

 

적용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아래 문장의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본문에 있는 어구를

활용할 것)

Great teachers are not great because they are sucessful in filling the heads of their students with facts; they are great because they inspire their students to think for themselves.

The greatness of teachers lies in _( )_.

successful 성공적인

inspire 고무 (격려)하다

for oneself 혼자 힘으로, 스스로

 

적용

inspiring their students to think for themselves

위대한 스승이란 지식으로 학생들의 머리를 사실들로 채우는 데 성공적이라고 해서 위대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할 수 있도록 그들을 고무시키기 때문에 위대한 것이다.

 

정리 7

목적, 결과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so that...= in order that... ..하기 위해서 1 I gave my address so that she could contact me.

lest+S+should (부정의 목적) ...하기 않도록, ...할까 두려워

2 He worked hard lest he should fail.(= He worked hard so that he might not fail.)

so+()+that 매우 ...해서 ...하다 3 The doctor was so busy that he head hardly any time

for his private life.

such (a)+++that... 매우 ......여서 ...하다 4 It was such a wonderful movie that I saw it

five times.

 

정리 7

1. 그녀가 나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내 주소를 주었다.

2. 그는 실패하지 않도록 열심히 공부했다.

3. 그 의사는 너무 바빠서 자신의 개인생활을 위한 시간을 거의 갖지 못했다.

4. 그것은 너무나 훌륭한 영화여서 나는 그것을 다섯 번 봤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m putting it in the oven now so that it'll be ready by seven o'clock.

2. Make a note of it lest you should forget.

 

확인

1. 7시까지 준비되도록 나는 그것을 지금 오븐에 넣는 중이다.

2. 네가 잊지 않도록 그것을 적어둬라.

 

적용

다음 글을 쓴 목적은?

I ride the subsay almost every day and I sometimes get a headache due to the loud volume of the broadcast as they announce the next stop. Of course, the volume should be high enough for people to hear clearly. But it shouldn't be so loud that the passengers have to cover their ears every time an announcement is given. I think the subway should be comfortable because it is the "citizens' public car."

#1 complaining

#2 apologizing

#3 informing

due to ...때문에

broadcast 방송(하다)

announce 발표하다, 알리다

clearly 똑똑히; 명백히

passenger 승객

comfortable 편안한

 

적용

#1

저는 거의 매일 지하철을 탑니다. 그런데 다음 역을 알릴 때 방송소리가 너무 커서 전 때때로 머리가 아플 지경입니다. 물론, 음량은 사람들이 분명히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높아야 하겠죠. 하지만, 방송이 나올 때마다 승객들이 귀를 막아야 할 정도로 커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저는 지하철이야말로 '시민의 대중차'이기 때문에 편안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8

양보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though (although) 1 I went out yesterday though I still had a fever.

even though + 시절 2 He'll come even though it's snowing.

even if + 불확실한 일 3 He'll come even if it's snowing.

(명 부) + as 4 Much as she liked him, she didn't marry him.

whether A or B A이든 B이든 5 Whether you like it or not, you must do it.

no matter how (= however) 6 No matter how small it may be, I want to run a store of my own.

if (= even if) 7 They were happy if they were poor.

 

정리 8

1. 나는 어제 여전히 열이 있었지만 외출했다.

2. 비록 눈이 오고 있지만 그는 올 것이다.

3. 비록 눈이 온다 해도 그는 올 것이다.

4. 그녀는 그를 대단히 좋아했지만, 그와 결혼하지는 않았다.

5. 네가 그것을 좋아하든 않든, 너는 그것을 해야 한다.

6. 아무리 작을지라도 나는 내 자신의 가게를 경영하고 싶다.

7. 그들은 가난했지만 행복했다.

 

확인

주어진 두 개의 문장을 비교하여 우리말로 옮기시오.

#a I don't know whether he comes or not.

#b Whether he comes or not, it does not concern me.

 

확인

#a 그가 올지 안 올지 모르겠다.

#b 그가 오든 안 오든, 그것은 나와 상관없다.

 

적용

문맥상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You may never have heard his name and you may never have seen his work, yet it is almost certain that he has touched you in some way. For, more than anyone else, Pablo Picasso _( )._ Whether it's the shirt or blouse you are wearing, or the magazine advertisement which caught your eye, its design was probably influenced by this legendary artist.

#1 has been well known to most people

#2 had the most unique painting style

#3 has had an impact on modern art design

touch (접촉에 의해) 영향을 주다

magazine 잡지

advertisement 광고

influence 영향(을 미치다)

legendary 전설의 ,전설적인

 

적용

#3

당신이 그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했을 수도 있고, 그의 작품을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식으로든 그가 당신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왜냐하면 다른 누구보다도, Pablo Picasso_현대 미술 디자인에 영향을 주었기_ 때문이다. 당신이 입고 있는 것이 셔츠건 블라우스건 혹은 당신의 시선을 끄는 잡지 광고이건 간에, 그것의 디자인은 이 전설적인 예술가에 의해 분명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정리 9

해석에 유의해야 할 그밖의 종속접속사

양태의 as ...처럼, ...대로 (= the way; 구어적) 1 You may dance as you please.

추이의 as ...함에 따라서 2 As it grew darker, it became colder.

as..., so... ...이듯이 ...이다 3 As rust eats iron, so care eats the heart.

as (so) long as (시간) ...하는 동안, (조건) ...하는 한 (= if only)

4 As long as the earth remains, day and night will never cease.

as (so) far as (거리) ...까지, (정도) ...하는 한

5 So far as I know, the rumor is not true.

접속사로 쓰이는 like: 구어에서는 asas if대신 사용함.

6 We'll do it like(= as) you do.

7 You look like (= as if) you haven't slept.

 

정리 9

1. 좋을 대로 춤추어도 좋다.

2. 어두워짐에 따라 추워졌다.

3. 녹이 쇠를 갉아 먹듯이 근심은 마음을 갉아 먹는다.

4. 지구가 존속하는 한, 낮과 밤은 결코 중단하지 않을 것이다.

5. 내가 아는 한 그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

6. 우리는 네가 하는 대로 할 것이다.

7. 너는 자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grew wiser as he grew older.

2. As food nourishes our body, so books nourish our mind.

 

확인

1. 그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지혜로워졌다.

2. 음식이 우리 몸에 영양분을 주듯이, 책은 우리의 정신에 영양분을 준다.

 

적용

다음 글을 읽고 소년이 그동안 말을 하지 않은 까닭을 고르시오.

Their little boy was very quiet. This pleased them while he was still a baby, but as he grew up they began to worry because he never once made any sound. Finally, when the child was eight years old he suddenly said, "Pass the salt, please!" Shocked, his father asked,

"Why didn't you speak a word in eight years?"

"Well," answered the boy, "up to now everything was all right."

#1 벙어리였기 때문에

#2 부끄럼을 많이 타서

#3 말을 할 필요가 없어서

please 기쁘게 하다

shock 충격(을 주다)

up to now 지금까지 (= until now)

 

적용

#3

그들의 어린 아들은 매우 조용했다. 그가 아직 아기였을 동안에는 이로 인해 기뻤지만, 그가 성장함에 따라 그들은 걱정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는 소리 한 번 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마침내, 아이가 8살이 되었을 때 갑자기 "소금 좀 건네주세요."라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놀라서 물었다. "8년 동안 넌 한마디도 하지 않았니?" "글쎄요, 지금까지는 모든 일이 순조로웠거든요."라고 그 소년이 대답했다.

 

문법성 판단문제

1.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The fact that someone is (A) _interested enough to_ give help to poor villagers (B) _often work_ wonders. The villagers become interested in helping themselves. They become (C) _less discouraged_ when they realize that they themselves can (D) _help make_ a better future.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villager 마을(시골) 사람

work ...을 초래하다, 가져오다

discourage 실망시키다

 

1.

#3 ( often works)

첫 문장의 주어는 the fact이므로 술어동사는 단수현재형이 되어야 한다.

_The fact(S)_[that someone... villagers] often _works(V)_ _wonders_(O). 누군가가 가난한 시골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만큼의 관심이 있다는 사실이 가끔 기적적인 일을 만들어낸다. 그 시골 사람들은 스스로 돕는 데에 관심을 갖게 된다. 그들 자신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 그들은 덜 낙담하게 된다.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2-3)

2. One of the reasons for the drop of temperature is _why_ dust particles in the atmosphere block out a bit of the sun's warming rays.

#1 고칠 필요 없음

#2 that

#3 as

#5 whether

#5 because of

particle 미립자, 분자

atmosphere 대기, 공기

block out (, 조명 들을) 가리다, 어둡게 하다

 

2.

#2

is의 보어가 되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와야 한다. 문맥상 whether는 의미가 통하지 않으므로 답은 that이다.

기온이 떨어지는 이유 중의 한 가지는 대기중의 먼지 입자들이 가온 태양광선들 중 일부를 가려버린다는 것이다.

 

3. The Celtics, a championship basketball team, have many fans in Boston. On evenings when the Celtics are playing an important game, the theaters and clubs are half empty. All the fans are _neither at the game nor at home_ watching it on television.

#1 고칠 필요 없음

#2 not at the game but at home

#3 both at the game and at home

#4 whether at the game or at home

#5 either at the game or at home

championship 선수권, 우승 (자의 지위)

empty 텅 빈

 

3.

#5

문맥상 경기장에 있거나 집에 있다는 의미의 말이 와야 하므로 neither... noreither... or가 되어야 한다.

농구 우승팀인 CelticsBoston에 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다. Celtics가 중요한 경기를 하고 있는 저녁에는 극장과 클럽들이 반쯤 빈다. 모든 팬들은 경기장에서 관전하거나 집에서 TV를 관람하고 있다.

 

독해 특강

전후단락 내용추론

해법

단락 내의 문장들처럼 단락과 단락도 논리적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이 문제유형은 이러한 단락간의 논리적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 단락의 요지를 먼저 파악한다.

2. 바로 앞 단락에 올 내용의 추론은 주어진 단락의 첫 문장에서, 바로 뒤 단락에 올 내용의 추론은 마지막 문장에서 힌트를 찾는다.

 

예제

다음 글 바로 앞 문단의 내용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As you become a teenager, however, yo may sometimes begin to question adults' ideas, instead of blindly accepting their ideas as you did when you were a small child. You gradually become aware that you are a unique person with your own ideas and attitudes. For example, you begin to make choices of your own about your lifestyle. To put it another way, you will find that you want to put your life together in the way that you think is best for you. (96년 수능)

#1유년기의 창의적 사고

#2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

#3 유년기의 이기적 태도

#4 청소년기의 정신적 방황

#5 유년기의 순종적 성향

teenager 10대의 소년(소녀)

question 질문하다; 의심하다

blindly 맹목적으로

gradually 서서히, 점점

aware 의식하는, 알고있는

unique 유일한

attitude 태도, 자세

put... another way... 을 다른식으로 표현하다

put together 조립하다; 구성하다

가이드

(1) 주어진 단락의 요지-10대가 되면 아이들은 자신의 삶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2) 첫 문장의 연결사 however를 통해 바로 앞에 올 내용은 주어진 단락과 대조적인 내용이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예제

#5

그러나 10대가 되면 당신은 어린아이였을 때 그랬던 것처럼 어른들의 생각을 무턱대고 받아들이는 대신, 때때로 그들의 생각에 의문을 품게 될지도 모른다. 당신은 점차 자신이 자기만의 생각과 태도를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알게 된다. 예를 들면, 당신은 당신의 생활방식에 대해 스스로의 선택을 하기 시작한다. 다른 식으로 표현하자면, 당신은 자신이 생각하기에 최선인 방법으로 당신의 삶을 구성하기를 원한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연습 1

다음 글 바로 _앞에_ 올 문단의 내용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Yet, the opposite is also true. The saying "Birds of a feather flock together," has been proven accurate. You may acquire some poor habits if your friends provide no support, have no clear goals, act tough, or are in trouble with the police. These kinds of friends can lead you away from your own goals and eventually ruin your life.

#1 목표를 잘 세워야 성공할 수 있다.

#2 친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3 좋은 친구를 두면 좋은 영향을 받게 된다.

#4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와 닮게 된다.

#5 가장 자주 보는 사람이 삶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opposite 정반대의 것 (사람, )

feather 깃털

flock , 무리; 모이다.

accurate 정확한

acquire 획득 (습득) 하다

support 지지(하다)

be in trouble with ...와의 사이에 말썽이 나 있다

eventually 마침내, 결국 (= in the end)

ruin 파괴하다, 망쳐놓다

 

연습 1

#3

그러나 그 반대도 또한 사실이다. "같은 깃털의 새들끼리 함께 모인다.(유유상종)"라는 속담이 맞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만약 당신의 친구들이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하고, 분명한 목적도 없고, 거칠게 행동하거나 경찰과 말썽을 일으키거나 한다면, 당신은 어떤 나쁜 습관들을 습득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런 부류의 친구들은 당신을 당신 자신의 목표로부터 멀리하게 하고 결국에는 당신의 인생을 망쳐놓을 수도 있다.

 

연습 2

다음 글 바로 _뒤에_ 올 문단의 내용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As more people moved to cities looking for jobs, they needed to build more places to live in. Houses then gave way to apartment buildings. Before long, the apartment buildings had to be built with more and more floors. Also, to provide goods and services for so many people, new businesses grew up in the cities. These new businesses also needed space, and unused land was hard to find.

#1 땅 값의 하락

#2 실업자의 증가

#3 대기오염의 심화

#4 사무용 건물의 고층화

#5 농촌지역으로의 인구이동

give way to ...에게 길을 내주다, ...으로 바뀌다

before long 오래지 않아, 이윽고 (= soon)

floor 바닥;

provide A for B: B에게 A를 공급하다

goods 상품, 물건

space 공간

unused 사용하지 않는

 

연습 2

#4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찾아 도시로 이주해 오면서, 그들은 거주지를 더 많이 지어야만 했다. 따라서 주택은 아파트 건물들로 바뀌게 되었다. 오래지 않아 아파트 건물들은 점점 더 높은 층수로 지어져야 했다. 또한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새로운 사업들이 도시에 생겨났다. 이러한 새로운 사업들도 역시 공간을 필요로 했고, 사용되지 않는 땅은 찾기 힘들게 되었다.

 

말하기 듣기 특강

초대

표현정리

초대할 때

1 Would you like to go out tonight?

Would you care to go out tonight?

Do you feel like going out tonight?

How about going out tonight?

1. 오늘밤 외출하시겠어요?

초대에 응할 때

2 That's a nice idea.

That sounds like a lovely (nice) idea.

3 Thank you. I'd love to.

4 I'll be very happy to.

5 Yes. I'd like that. / Fine with me. Sure. / OK. / Why not?

2. 그것 좋은 생각이군요.

3. 감사합니다. 그러고 싶어요.

4. 그러면 정말 좋겠어요.

5. , 좋아요.

초대를 거절할 때

6 I'd love to but I'm afraid I can't.

7 Sorry. I'm afraid I can't make it. Maybe another time.

8 I'd love to but I'm afraid I have a previous engagement.

9 I'm afraid not.

6. 그러고 싶지만 안될 것 같군요.

7. 죄송합니다만 그럴 수 없을 것 같군요. 다른 기회에 부탁드려요.

8. 그러고 싶지만 선약이 있어서요.

9. 안될 것 같은데요.

파티가 끝난 후 귀가할 때

10 I must be going (leaving) now.

I must say good-bye now.

I'm afraid I've stayed too long.

11 Did you have a good time?

Did you have fun?

Did you enjoy yourself?

-I sure did. / Yes, really (certainly).

-I enjoyed every minute.

-I've had a wonderful time.

10. 이제 가야 할 시간입니다.

11. 즐거우셨어요? - 아주 즐거웠습니다.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I must be going now.

#2 I must say good-bye now.

#3 I'm having a wonderful time.

#4 I'm afraid I've stayed too long.

#5 I must be leaving now.

 

연습 2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I have two tickets for tomorrow night's concert. Would you like to go with me, Jane?

B: Sure. ( ) It's nice of you to invite me, Tom.

A: It's a pleasure. Shall I pick you up at your home about six?

B: Yes. That'll be fine.

#1 I'll be glad to see you.

#2 I'd rather visit you.

#3 I'd love to.

#4 I must be going now.

#5 See you.

pick up 차로 마중나가다, 태우다

 

연습 3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지 _않은_ 말을 고르시오.

A: Susie and I are going out for pizza. Would you care to join us?

B: ( ) But I'm afraid I have a dentist appointment.

A: Then, how about this evening?

B: OK. What time?

#1 Thank you for asking.

#2 That sounds like a good idea.

#3 Yes, I'd like that.

#4 I'm sorry to hear that.

#5 Well, I hate to turn you down.

appointment 약속

dentist 치과의사

turn down 거절하다

 

연습

1. #3

2. #3

3. #4

 

10 관계사 I

관계대명사의 역할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며,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다.

관계대명사 접속사 + 대명사

He has a daughter. + She (who) speaks English very well.

He has _a daughter_(선행사) who speaks English very well.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

선행사 관계대명사(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사물 (which, whose(of which), which)

사람, 사물 that, -, that

- what, -, what

관계대명사의 격의 결정

관계대명사의 격은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 속에서의 역할에 따라 결정된다.

This is the man who(주격: lives의 주어) _lives_ next door to my house.

This is the man whose(소유격: name을 수식) _name_ is Tom Smith.

This is the man whom(목적격: met의 목적어) I _met_ yesterday.

 

정리 1

관계대명사 WHO, WHICH의 용법

(who)주격 1 Do you know the people who live here?

소유격 2 That's the man whose house barned down.

목적격 3 The man whom you want to see has just left.

4 This is the man whom I talked with.

(which)주격 5 Did you see the letter which came today?

소유격 6 He used a term of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 He used a term whose meaning I don't know.)

목적격 7 Have you found the keys which you lost?

8 This is the book which I've been looking for.

 

정리 1

1. 너 이곳에 사는 사람들을 아니?

2. 저 사람이 바로 자신의 집이 몽땅 불에 탄 그 사람이다.

3. 네가 보고 싶어하는 그 남자는 방금 떠났다.

4. 이 분이 나와 함께 이야기한 그 사람이다.

5. 너 오늘 온 편지 봤니?

6. 그는 내가 그 의미를 모르는 한 용어를 사용했다.

7. 잃어버린 열쇠들을 찾았니?

8. 이것이 내가 찾고 있던 책이다.

 

확인

주어진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한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

1. The scientist has won the Nobel Prize. He discovered a new planet.

2. The TV program will be repeated this evening. We missed it.

 

확인

1. The scientist who discovered a new planet has won the Nobel Prize.

2. The TV program which we missed will be repeated this evening.

1. 그 과학자는 노벨상을 받았다. 그는 새로운 행성을 발견했다.

2. TV 프로그램은 오늘 저녁에 재방송될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놓쳤다.

 

적용

문맥이 통하도록 (a) - (b) 를 바르게 배열하시오.

(a) Scientists say this is because of the rise in body heat caused by the exercise.

(b) People who exercise may not get sick as much as those who don't.

(c) This heat remains in the body and makes it harder for bacteria to grow.

body heat 체온

exercise 운동 (하다)

bacteria 박테리아

 

적용

(b)-(a)-(c)

(b)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만큼 병에 걸리지 않을지도 모른다.

(a) 과학자들은 이것이 운동에 의한 체온의 상승 때문이라고 말한다.

(c) 이 열은 몸 속에 남아서 세균이 번식하기 어렵게 한다.

 

정리 2

관계대명사 THAT의 용법

who (m)의 대용 1 She's the woman that I'm really looking for.

which 이 대용 2 Have you got a book that's really easy to read?

that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3 The car and the driver that fell into the river have not been

found. (선행사가 사람+사물 (동물))

4 Who that is honest will do such a thing (선행사가 의문대명사)

5 He is the greatest man that (who) has ever lived.

6 That is the very question that I want to ask her.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선행사에 다음과 같은 한정적 의미가 강한 수식어가 붙을 대

서수, 최상급, the only, the very, all, every, any no

 

정리 2

1. 그녀는 내가 정말로 찾고 있는 여자다.

2. 너는 읽기가 정말 쉬운 책을 갖고 있니?

3. 강물 속으로 빠진 그 자동차와 운전사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4. 정직한 사람이 그런 일을 할까?

5. 그는 지금까지 산 사람 중 가장 위대한 사람이다.

6. 그것이 바로 내가 그녀에게 묻고 싶은 질문이다.

 

확인

다음 밑줄 친 곳에 that을 쓸 수 _없는_ 것을 고르시오.

#1 Don't believe all the gossip _( )_ you hear.

#2 This is the office in _( )_ he works.

#3 Who _( )_ has pride in him can stand such an insult?

 

확인

#2 ( which)

#1 네가 듣는 소문을 모두 다 믿지는 마라.

#2 여기가 그가 일하는 사무실이다.

#3 자기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면 누가 그런 모욕을 참을 수 있겠는가?

 

적용

다음 글에 알맞은 주제를 고르시오.

Being a good reader isn't something that happens automatically. Like many other skills or abilities, it takes practice to be a good reader, Also, as with many other things, no matter how good you are now, you can always improve.

#1 How to be a good reader

#2 How to practice your reading skills

#3 How good your present reading ability is

automatically 자동적으로

practice 연습(하다), 훈련(하다)

improve 향상하다(시키다)

 

적용

#1

훌륭한 독서가가 되는 것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많은 기술이나 능력처럼, 훌륭한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다른 많은 것들의 경우처럼 지금 당신이 아무리 잘하고 있다고 해도 항상 개선의 여지는 있다.

 

정리 3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서 the thing(s) which, that(those), which 의 뜻을 가지며 (...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선행사 포함 1 What he wants is money. (= The thing which)

2 Tell me what he said. (= that which)

what+S+be 3 Tom is not what he used to be. (주어의 존재, 인격)

what+S+have 4 One's worth lies not in what one has but in what one is. (주어의 소유, 재산)

what is called 소위, 이른바 (= what we (you, they) call)

5 He is what is called a man of culture.

what is better (worse) 더욱더 좋은 (나쁜) 것은

6 He lost his way, and what was worse, it began to rain.

A is to B what C is to D AB에 대한 관계는 CD에 대한 관계와 같다

7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정리 3

1. 그가 원하는 것은 돈이다.

2. 그가 말한 것을 내게 말해 줘.

3. Tom은 이제 과거의 그가 아니다.

4. 사람의 가치는 그 사람의 재산이 아니라 인격에 있다.

5. 그는 소위 교양 있는 사람이다.

6. 그는 길을 잃었는데, 설상가상으로 비까지 내리기 시작했다.

7. 독서와 정신의 관계는 음식과 신체의 관계와 같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hat he says is different from what he does.

2. Leaves are to the plant what lungs are to the animal.

 

확인

1. 그가 말하는 것과 그가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그는 말과 행동이 다르다.)

2. 잎의 식물에 대한 관계는 폐의 동물에 대한 관계와 같다.

 

적용

다음 #1-#4중 글의 요지가 가장 잘 나타난 있는 문장을 고르시오.

#1 It is a common belief that fame and wealth bring happiness. #2 Buu these two things can never assure our joy. #3 In most cases, we shall be spoiled or, possibly, destroyed by them. #4 For everlasting joy, we must learn to be content with what we are and what we have.

assure 보증하다; 확신하다

spoil 망쳐놓다

possibly 어쩌면, 아마도

destroy 파괴하다

everlasting 영구적인

be content with ...에 만족하다 (= be satisfied with)

 

적용

#4

보편적으로 부와 명성이 행복을 가져온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 두 가지가 우리의 기쁨을 보장해 줄 수는 없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그것들에 의해 망쳐지거나, 혹은 파멸될 수도 있다. 영원한 기쁨을 위해서, 우리는 현상태의 우리의 존재와 소유에 만족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정리 4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 용법

한정적 용법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한정한다 1 I have brother who is good at math.

계속적 용법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부연설명한다. 이때 관계대명사를 <접속사 (and, but, for,

though )+대명사>로 풀어 쓸 수 있다.

a. who 2 I have a brother, who (= and he) is good at math.

b. which 3 Swimming, which (= for it) is a good sport, makes people strong.

*which는 단어 외에 구나 절을 선행사로 할 수 있다.

4 She tried to open the door, which she found impossible.

5 He said he was ill, which was a flat lie.

 

정리 4

1. 내게는 수학을 잘하는 형이 한 명 있다.

2. 나는 형이 한 명 있는데 그는 수학을 잘 한다.

3. 수영은 좋은 운동이기 때문에 사람들을 건강하게 한다.

4. 그녀는 그 문을 열려고 애썼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5. 그는 자신이 아프다고 말했지만 그것은 새빨간 거짓말이었다.

 

확인

주어진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고쳐 쓰시오.

I have a cousin called Jim. He lives in London. He is a doctor.

My cousin Jim, _( )_, is a doctor.

 

확인

who lives in London

내게는 Jim이라는 사촌이 있다. 그는 런던에 산다. 그는 의사이다.

 

적용

문맥상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The first sound film, called a '*talkie', was The Jazz Singer in 1927. This started a golden age' of Holly wood films, which lasted until television became popular in the 1950s. The talkies brought new kinds of entertainment. But some of the best silent film stars had to give up acting because they were not able to perform so effectively with their _( )_ as with their movements.

*talkie: talking picture 발성 영화

#1 voices

#2 faces

#3 bodies

last 계속되다

entertainment 오락

silent 무성영화

perform 공연하다, 연기하다

effectively 효과적으로

 

적용

#1

'talkie(발성영화)'라고 불리는 최초의 유성영화는 1927년의 The Jazz Singer였다. 이것으로 할리우드 영화의 '황금기'가 시작되었고, 그것은 1950년대에 TV가 대중화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발성영화들은 새로운 종류의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몇몇 최고의 무성영화 배우들은 연기하는 것을 포기해야만 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몸짓으로 하는 것만큼 효과적으로 _목소리_ 연기를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정리 5

관계대명사의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있다.

타동사의 목적어 1 This is the man (whom) I met yesterday.

2 the library didn't have the book (which) I wanted.

전치사의 목적어 3 This is the man (whon) I gave the ticket to.

= This is the man to whom I gave the ticket.

4 The book (which) you are looking for is not here.

= The book for which you are looking is not here.

주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5 There's a man there (who) wants to talk to you. (there (here) is 전후)

6 He is not the man (that) he used to be. (형용사절의 보어)

 

정리 5

1. 이 분이 바로 내가 어제 만난 분이다.

2. 그 도서관에는 내가 원하는 책이 없었다.

3. 이 분이 바로 내가 표를 드렸던 분이다.

4. 네가 찾고 있는 책은 여기에 없다.

5. 너에게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저기에 있다.

6. 그는 과거의 그가 아니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생략된 관계대명사를 보충하고 우리말로 옮기시오.

1. Animals seem to hear and sense things men can't.

2. Books are the everlasting teachers the human race has been educated by.

 

확인

1. things (which (that)) men can't

2. teachers (which (that)) the human race

1. 동물들은 사람들이 할 수 없는 것들을 듣고 감지하는 것 같다.

2. 책은 인류가 교육받아 온 영원한 스승이다.

 

적용

밑줄 친 _"couch potato"_의 속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한 단어를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Did you ever hear of the _"couch potato"?_ This is the person who thinks that lying on the sofa, watching television or reading the newspaper is the most exciting activity they can manage. For the couch potato, every physical activity is too much trouble, and laziness is ideal. So how do you spend your days?

couch 긴의자

manage 관리하다; 이럭 저럭 해내다

physical 신체 (육체) 적인

laziness 게으름, 나태

ideal 이상적인

 

적용

laziness

당신은 'couch potato'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이것은 소파에 누워 있거나, TV를 보거나 신문을 읽는 것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couch potato'에게는 모든 육체적 활동이란 너무나 성가신 일이고, 나태함이야말로 이상적인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가?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1-2)

1. (A) _When_ using a dictionary, remember (B) _that_ the examples given are often more helpful (C) _than_ the definitions. The examples show some of the contexts the words occur (D) _in_.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definition 정의

context 문맥

 

1.

#1

The examples show some of the contexts the words occur in. = The examples show some of the contexts in which the words occur.

사전을 이용할 때 주어진 예문들이 그 정의보다 종종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예문들은 그 낱말들이 나오는 문맥들을 보여준다.

 

2. (A) _Those who lives_ in the city usually (B) _have to be satisfied_ with an apartment (C) _in which_ there is no soil at all, and (D) _in which_ there is little space.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soil ,

space 공간; 우주

 

2.

#2 ( Those who live)

those who...는 복수로 받는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대개 흙이 전혀 없고 공간이 적은 아파트에 만족해야만 한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I had been a girl _whom_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a job as a nurse and a sense of duty to my parents, for example. And none of them were too bad. But after one year of being away from home, I changed completely.

#1 고칠 필요 없음

#2 who

#3 whose

#4 of whom

#5 what

duty 의무

 

3.

#4

I had been a girl +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of the girl. = I had been a girl whom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of. = I had been a girl of whom certain things were expected.

나는 어떤 것들, 이를테면 간호사로서의 직업과 부모님에 대한 의무감과 같은 것들이 기대되는 소녀였다. 그리고 그것들 중의 어느 것도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집을 떠난 지 일 년이 지났을 때 나는 완전히 변해 버렸다.

 

독해 특강

내용일치 및 세부사항 파악

해법

선택지의 내용 중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 혹은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라는 문제로서 반드시 단락내의 언급되어 있는 정보를 근거로 판단해야 한다.

1. 주요 세부사항에 밑줄을 그으면서 읽는다. 밑줄을 그어두면 선택지의 관련 내용이 지문의 어디에 나오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

2. 본문의 어구를 그대로 사용하여 만든 오답에 속지 마라.

 

예제

필자에 관한 설명이 본문의 내용과 _다른_ 것은?

For the first three weeks, things ran smoothly. According to your instruction, I watered the grass every day, before 10 a.m. or after 4 p.m. Also, Mom, I walked the dog four times a day just because you said it was very important that she be out that many time-I disagreed, as you'll recall, but nonetheless I walked her. Yes, I was a good boy. But when Susan, your darling daughter, got home from summer camp, I had to become a part-time parent. That's when the trouble all started. (94년 수능 1)

#1 개를 산책시켰다.

#2 Susan과 남매간이다.

#3 엄마의 말씀에 따랐다.

#4 여름 캠프에 다녀왔다.

#5 매일 잔디에 물을 주었다.

smoothly 순조롭게

according to ...에 따라서

instruction 가르침; 지시

water (식물에) 물을 주다

walk 걷게 하다

recall 기억하다, 생각해내다

nonethe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 nevertheless)

darling 가장 사랑하는, 귀여운

part-time 파트 타임의 (full-time)

가이드

(1) 선택지 내용은 모두 'I' 에 관한 내용이므로 본문에 나오는 'I'에 관한 주요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읽는다.

(2) summer camp에 다녀온 것은 Susan이다.

 

예제

#4

처음 3주 동안은, 모든 게 순조롭게 진행됐어요. 엄마가 일러 주신대로, 저는 매일 오전 10시 전이나 오후 4시 이후에 잔디에 물을 주었어요. 또한, 엄마, 저는 하루에 네 번 개를 산책시키기도 했어요. 단지 엄마가 개를 그렇게 여러 번 밖에 나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죠. 물론 엄마도 기억하시듯이, 저는 그 생각에 동의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어쨌든 개를 산책시켰어요. 그래요. 저는 착한 아이였어요. 그렇지만, 엄마의 사랑하는 딸, Susan이 여름 캠프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저는 그만 시간제 부모가 되고 말았어요. 바로 그때부터 모든 문제가 시작되었어요.

 

연습 1

사전에 대한 설명이 본문과 _다른_ 것은?

A dictionary is a history or record of the use of our language. A language changes almost from day to day. New words are invented, and the meanings of old words change. The people who make dictionaries record these changes as fast as possible, but they cannot quite keep up with them. You should think of your dictionary as a guide, not as the highest authority.

#1 언어의 변화를 촉진시킨다.

#2 언어 사용에 대한 기록이다.

#3 언어의 변화를 반영한다.

#4 안내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

#5 언어가 변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dictionary 사전

record 기록(하다)

from day to day 나날이

keep up with ...에 뒤떨어지지 않다

think of A as B: AB로 간주하다

authority 권위; 근거

 

연습 1

#1

사전은 우리의 언어 사용의 역사 내지 기록이다. 언어는 거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한다. 새로운 어휘들이 만들어지고, 옛 어휘들의 의미가 변화한다. 사전을 만드는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가능한 한 빠르게 기록하지만, 이 변화들의 속도를 완전히 따라잡지는 못한다. 당신은 사전을 최상의 근거가 아닌 안내서 정도로 생각해야만 한다.

 

연습 2

다음 글에 나오는 '어머니'에 대한 설명이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_않는_ 것은?

Every night after dinner, my mother and I would sit at the kitchen table. She would teach me about life, taking her examples from stories of amazing children she had read in Ripley's Believe It or Not, or Good Housekeeping, Reader's Digest, and a dozen other magazines she kept in a pile in our bathroom. My mother got these magazines from people whose houses she cleaned. And since she cleaned many house each week, we always had many new ones. She would look through them all, searching for stories about remarkable children.

#1 욕실에 여러 권의 잡지들을 놓아 두었다.

#2 잡지들을 자녀 교육의 자료로 활용했다.

#3 잡지를 사는 데 많은 비용을 들였다.

#4 남의 집 청소를 해주는 사람이었다.

#5 뛰어난 아이들에 대해 필자에게 이야기해 주곤 했다.

amazing 놀라운, 경탄할 만한

dozen 12, 1다스

pile 쌓아올린 더미

look through ...을 자세히 살펴보다

search for ...을 찾다

remarkable 주목할 만한, 현저한

 

연습 2

#3

매일 저녁 식사 후에, 어머니와 나는 부엌 식탁에 앉아 있곤 했다. 그녀는 'Ripley의 믿거나 말거나' 또는 '집안살림 잘하기', '리더스 다이제스트', 그리고 욕실에 쌓아 둔 수십 권의 다른 잡지들에서 그녀가 읽었던 뛰어난 아이들의 이야기들을 통해 나에게 인생에 대해 가르쳐 주시곤 하셨다. 어머니는 이 잡지책들을 그녀가 청소해 주었던 집 사람들에게서 얻어오셨다. 그리고, 그녀는 매주 많은 집들을 청소해 주었기 때문에, 우리는 늘 많은 새로운 잡지들을 가질 수 있었다. 어머니는 비범한 아이들의 이야기를 찾으면서, 그것들 모두를 자세히 살펴보시곤 하셨다.

 

말하기 듣기 특강

전화

표현정리

자신을 밝힐 때

1 This is Paul Smith.

This is Paul Smith calling (speaking).

1. 폴 스미스 입니다.

통화를 원하는 사람을 바꿔달라고 할 때

2 May I talk (speak) to Mr. Thompson, please?

Mr. Thompson, please.

I'd like to talk to Mr. Thompson, please.

2. 톰슨 씨 부탁합니다.

전화를 걸었거나 받은 사람의 신분을 물을 때

3 Who's this (calling), please?

Could (May) I have your name, please?

4 Who's on the line, please?

Who am I speaking to, please?

3. (전화를 거시는 분은) 누구십니까?

4. (전화를 받으시는 분은) 누구십니까?

기타 표현

5 Could I leave a message?

6 I'd like to leave her a message, please.

7 Will you tell him I called, please?

8 Please tell him I'll call back.

9 May I take a message?

Would you like to leave a message?

10 Hold on, please.

One moment, please.

Don't hang up.

11 I'm sorry. You must have the wrong number.

12 Speaking.

13 There's a call for you.

14 The line is busy.

5. 메시지를 남겨도 될가요?

6. 그녀에게 메시지를 남기로 싶은데요.

7. 그에게 제가 전화했다고 전해주시겠습니까?

8. 그에게 제가 다시 전화하겠다고 말해주십시오.

9. 메시지를 전해 드릴까요?

10. (끊지 말고) 잠깐만 기다리세요.

11. 죄송합니다만 전화 잘못 거셨는데요.

12. 접니다.

13. 전화왔어요.

14. 통화중입니다.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May I have your name?

#2 May I know who's calling?

#3 Who's calling, please?

#4 Who is this, please?

#5 May I talk with you for a moment?

 

연습 2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Can I speak to Mr. Kim, please?

B: I'm sorry. He's on another line.

A: Do you think it will take long?

B: I don't think so. ( )

B: OK. Thank you.

#1 You must have the wrong number.

#2 Can you call back tomorrow?

#3 Could I leave a message?

#4 There's a call for you.

#5 Would you like to hold on, please?

be on another line 다른 전화를 받고 있다

call back (나중에) 다시 전화하다

 

연습 3

다음 대황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Hello. This is Bob Brown speaking. Can I speak to Betty.?

B: I'm sorry, but she's out. Would you like to leave a message for her?

A: No, thank you. ( )

#1 I'll call back later.

#2 Just a moment, please.

#3 Who's this, please?

#4 The line is busy.

#5 Tell her I'll call tonight.

out 외출하고, 밖에 나가

 

말하기, 듣기특강

연습

1. #5

2. #5

3. #1

 

관계사 II

관계대명사의 주의할 용법

전치사+관계대명사 1. This is the house in which she lives.

= This is the house (which) she lives in.

=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

cf. This is the house in that she lives. (x)

관계대명사+삽입절 2. He is an actor who people say is attractive.

(He is actor.) + (People say he is attractive.)

선행사와 떨어져 있는 관계대명사 3. A lot of men died who might have been saved.

관계형용사 which(what)+명사: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이는 경우

4. Give me what books you have on the subject.

 

정리 1

1. 이것이 그녀가 사는 집이다.

2. 그는 사람들이 매력적이라고 말하는 배우이다.

3. 구출될 수도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4. 그 주제에 관해 네가 갖고 있는 책들을 내게 줘.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is a poet who I believe is greater than Shelley or Keats.

2. One day Jack appeared whom everyone had considered to be dead.

 

확인

1. 그는 내가 믿기에 ShelleyKeats보다 더 위대한 시인이다.

2. 어느 날 모두들 죽었다고 여겼던 Jack이 나타났다.

 

적용

문맥상 밑줄 친 #a, #b를 대신할 수 있는 단어를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The scientific method helps us to think more critically. It gives us the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a _beliefs_ and #b _knowledgde.) In other words, the scientific method is a process by which we separate facts from opinions.

#a beliefs: _( )_

#b knowledge: _( )

critically 비판적으로

distinguish 구별하다

knowledge 지식

process 과정

separate A from B:AB로 부터 분리시키다

 

적용

#a opinions

#b facts

과학적인 방법은 우리가 더욱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그것은 우리에게 신념과 지식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즉 과학적 방법이란 의견으로부터 사실을 구별해 내는 과정이다.

 

정리 2

유사 관계대명사

접속사 as, but, than이 절 가운데서 주어나 묵적어의 역할을 하여 관계대명사적으로 쓰일 때가 있다.

such ...as 1 He makes such progress as no one else can.

the same ...as 2 I have the same trouble as you had.

as ...as 3 He is as brave a man as ever breathed.

주절이나 그 일부가 선행사일 때 4 She was not at home, as (= which) is often the case with

her. 5 As was expected, his speech was too long.

유사 관계대명사로 쓰인 but, than

6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 exceptions.)

7 We have more apples than we could eat in a day.

 

정리 2

1. 그는 다른 아무도 할 수 없는 만큼의 진전을 이루고 있다.

2. 나는 네가 갖고 있던 것과 같은 걱정거리가 있다.

3. 그는 이제껏 살았던 사람들 중 누구 못지 않게 용감한 사람이다.

4. 그녀는 집에 없었는데, 그것은 그녀에게는 흔히 있는 일이다.

5. 짐작했던 대로 그의 연설은 너무 길었다.

6. 예외 없는 법칙은 없다.

7. 우리에게는 하루에 먹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사과가 있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is not such a fool as he looks.

2. Her feet were bare, as was the custom in those days.

 

확인

1. 그는 겉으로 보이는 것처럼 그런 바보는 아니다.

2. 그녀는 맨발이었는데, 그것은 그 당시에는 관습이었다.

 

적용

문맥상 빈 칸 #a, #b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Success is what gives people more power than they possessed before. It can be won through talent, intelligence, leadership, and lots of patience. In America, 'success' is usually accompanied by an increase in wealth. As a result, people's social position is often determined by their _#a_ and by the _#b_ they own.

#1 family, power

#2 job, possessions

#3 personality, friends

possess 소유하다

intelligence 지능, 지성

patience 인내()

be accompanied by ...을 동반 (수반) 하다

determine 결심하다; 결정하다

possession ( ...s) 소유물, 재산

personality 개성, 성격

 

적용

#2

성공은 사람들에게 전에 가졌던 것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그것은 재능, 지성, 지도력 그리고 많은 인내에 의해 획득되어질 수 있다. 미국에서는 '성공'은 대개 부의 증가를 동반한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는 종종 그들의 _직업_과 그들이 소유한 -재산_으로 결정된다.

 

관계부사의 역할

관계부사 접속사 + 부사

This is the house. + I was born there.

This is the house where I was born.

관계부사의 종류

선행사 관계부사 전치사 + 관계대명사

시간 (the time) when in (on, at) which

장소 (the place) where in (on, at) which

이유 (the reason) why for which

방법 (the way) how in which

선행사 the way와 관계부사 how는 반드시 둘 중 하나가 생략되어 쓰인다.

관계부사는 (전치사+관계대명사)로 바꿔쓸 수 있다.

 

정리 3

관계부사의 기본 용법

when 1 I'll never forget the time when I first met you.

where 2 Do you remember the place where we met first?

why 3 Do you know the reason why she doesn't like me?

how 4 This is how we came to know each other.

= This is the way (in which) we came to know -.

관계부사를 대신하는 that 5 He didn't say a word all the time that (= when) I was there.

6 What was the reason that (= why) you gave up tennis?

 

정리 3

1. 나는 너를 처음 만났던 때를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2. 너는 우리가 처음 만난 곳을 기억하니?

3. 너는 그녀가 나를 싫어하는 이유를 아니?

4. 이것이 우리가 서로 알게 된 경위이다.

5. 그는 내가 그곳에 있는 동안 내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6. 테니스를 그만 둔 이유는 뭐였니?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There are cases where honesty does not pay.

2. The exact day when the accident happened is not known.

3. We can tell a lot about a culture from the way people act.

 

확인

1. 정직이 이득이 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다.

2. 그 사건이 일어난 정확한 날짜는 알려져 있지 않다.

3. 사람들이 행동하는 양식으로부터 우리는 어떤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정리 4

관계부사의 주의할 용법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 1. The fire engine arrived at two thrity, when it was too late. (= and then)

2. he went to Rome, where he saw a lot of old buildings. (= and there)

관계부사, 선행사의 생략 3. Do you know the time (when) he normally arrives?

Do you know (the time) when he normally arrives?

4. Tell me the reason (why) you did it.

Tell me (the reason) why you did it.

선행사와 떨어져 있는 관계부사 5. The time will surely come when we'll be able to travel to the moon.

 

정리 4

1. 소방차는 230분에 도착했는데, 그때는 너무 늦었다.

2. 그는 로마에 갔는데, 거기서 많은 옛 건물들을 보았다.

3. 너는 그가 평소 도착하는 시간을 아니?

4. 네가 그것을 한 이유를 내게 말해다오.

5. 우리가 달에 여행할 수 있게 될 때가 틀림없이 올 것이다.

 

확인

이탤리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This is why I've raised the question again.

2. Then the day came when I had to go back to school.

 

확인

1. 이것이 내가 그 문제를 다시 제기하는 이유이다.

2. 그리고나서 내가 다시 학교로 돌아가야 할 날이 왔다.

 

적용

다음 글을 읽고 아래 문장의 빈 칸에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A poor boy wrote a letter to God requesting twenty dollars, and droped it in the mailbox. It arrived at a post office in Washington, where it was read by the postmaster. Feeling sorry for the boy, the postmaster sent him a ten-dollar bill.

A few weeks later, another letter arrived from the boy. It said, "God, the next time you send me money, don't send it form Washington. They keep half!" The boy probably thought _( )_.

#1 God didn't like him

#2 the postmaster in Washington sent the $10

#3 someone in Washington took half of the $20

request 요청하다

drop (물건을) 떨어뜨리다

mailbox 우체통

postmaster 우체국장

bill 지폐; 계산서

 

적용

#3

한 가난한 소년이 하나님께 20달러를 요청하는 편지를 써서 우편함에 넣었다. 그 편지는 워싱턴에 있는 한 우체국에 도착했고, 거기서 우체국장에 의해 읽혀졌다. 우체국장은 소년이 안쓰러워, 그에게 10달러짜리 지폐를 보내 주었다.

몇 주 후, 그 소년으로부터 또 다른 편지 하나가 도착했다. 편지에는 "하나님, 다음에 저에게 돈을 보내 주실 때는, 워싱턴에서 부치시면 안돼요. 그 사람들이 반을 가로채거든요!"라고 쓰여 있었다.

 

정리 5

복합관계대명사의 용법

복합관계대명사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갖는다.

명사절 1 I will sell it to _whoever_ arrives first.

(= anyone who) ...하는 누구든지

2 Have _whichever_ you want.

(= any one that) ...하는 어느 쪽이든지

3 Do _whatever_ you like.

(= anything that)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양보의 부사절 4 _Whoever_ rings, tell him I'm out.

(= No matter who) 누가 ...하더라도

5 _Whichever_ you choose, the others will be offended.

(= No matter which) 어느 쪽을 ...하더라도

6 _Whatever_ we may say, he won't change his mind.

(= No matter what) 무엇을 ...하더라도

 

정리 5

1. 나는 누구든지 먼저 도착하는 사람에게 그것을 팔 것이다.

2. 네가 원하는 것은 어느 것이든 가져라.

3. 네가 좋아하는 것은 뭐든지 해라.

4. 누가 전화를 하든 내가 외출했다고 말해라.

5. 네가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그 나머지 사람들은 감정이 상할 것이다.

6. 우리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그는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 두 문장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a They eat whatever food they can find.

#b Take whichever seat you like.

 

확인

#a 그들은 찾을 수 있는 음식은 뭐든 다 먹는다.

#b 네 마음에 드는 아무 좌석에나 앉아라.

 

적용

밑줄 친 부분이 가리키는 것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Remember always your duty of anger towards Man and all his ways. _Whatever walks with two legs,_ is an enemy. Whatever walks with four legs, or has wings, is a friend. And remember also that in fighting against Man, we must not resemble him. -from Animal Farm

duty 의무

anger 노여움,

enemy , 원수

resemble ...와 닮다, 유사하다

 

적용

Man

인간과 인간의 모든 방식에 대한 분노의 의무를 항상 기억하라. 두 발로 걷는 것은 무엇이든지 적이다. 네 발로 걷거나, 날개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친구이다. 그리고 인간에 대항해서 싸울 때 우리가 인간을 닮아서는 안된다는 것도 기억하라. (동물농장 중에서)

 

정리 6

복합관계부사의 용법

복합관계부사는 선행사와 관계부사의 기능을 동시에 갖는다.

시간, 장소의 부사절 1 Come _whenever_ you like.

(= at any time when) ...하는 언제든지

2 You may park your car _wherever_ you like.

(= at any place where) ...하는 어디든지

양보의 부사절 3 You'll always be welcome _whenever_ you come.

(= no matter when) 언제 ...하더라도

4 _Wherever_ he is, he is thinking of you.

(= No matter where) 어디에 ...하더라도

5 _However_ humble it may be, there's no place like home.

(= No mattr how) 아무리 (어떻게) ...하더라도

 

정리 6

1. 네가 원하면 언제든 와라.

2. 네가 원하는 어디든 네 차를 주차해도 좋다.

3. 네가 언제 오더라도 너는 항상 환영받을 것이다.

4. 그가 어디에 있든지 그는 너를 생각할 것이다.

5. 아무리 누추할지라도 집과 같은 곳은 없다.

 

확인

이탤릭체로 된 부분에 유의하여 다음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ll discuss it with you whenever you like.

2. However we may go, we must get there by six.

 

확인

1. 나는 네가 원하는 언제든 너와 그것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2. 어떻게 가더라도 우리는 그곳에 6시까지는 도착해야 한다.

 

적용

문맥상 다음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An American psychologist did an interesting experiment o yawning. He got a man to sit in a public library and told him to yawn every ten minutes. He then observed that whenever the man yawned, almost half of the people in the room also yawned soon afterwards. This experiment showed that _( )_.

#1 yawning has something to do with studying

#2 most people dislike studying in a public library

#3 people are influenced by the yawning of others

psychologist 심리학자

experiment 실험

yawn 하품(하다)

observe 관찰하다; (법률 등을) 준수하다

 

적용

#3

한 미국인 심리학자가 하품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그는 한 남자를 공공도서관에 앉게 하고, 10분마다 하품을 하라고 시켰다. 그리고나서 그는 그 남자가 하품할 때마다, 방안에 있던 사람들 중 거의 절반이 곧이어 역시 하품을 한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_이 실험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하품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_ 보여 주었다.

 

문법성 판단문제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1-2)

1. Any teacher (A) _who_ does not care (B) _what_ he teaches is as bad as the author (C) _who_ does not care (D) _the way how_ he writes.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care 염려하다, 상관하다

author 저자

 

1.

#5 ( the way 또는 how)

the wayhow는 동시에 쓰지 않는다.

자신이 가르치는 것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 교사는 자신이 어떻게 글을 쓰는지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 저자만큼이나 나쁘다.

 

2. Einstein became very famous for his Theory of Relativity, (A) _which_ concerns time and gravity and (B) _how_ things change (C) _when_ they travel at very high speeds. However, he could never understand (D) _where_ so many people admired him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Theory of Relativity 상대성이론

concern ...에 관계되다

gravity 중력

admire 감탄하다

 

2.

#5 ( why)

문맥상 이유를 나타내는 관계부사 why가 필요하다.

Einstein은 자신의 상대성이론으로 아주 유명해졌는데, 그것은 시간과 중력에 관한 것이며 사물들이 아주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그것들이 어떻게 변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감탄하는지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3.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용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I had returned from the Olympics, _which_ I had now swum well, and felt unhappy with myself, because I was competiong out of habit rather than enjoyment."

#1 고칠 필요 없음

#2 in which

#3 what

#4 of which

#5 that

compete 경재하다

A rather than B: B라기보다는 A

 

3.

#2

I had returned from the Olympics, and I had not swum well in the Olympics. = I had returned from the Olympics, in which I had not swum well.

"나는 올림픽대회에서 돌아왔는데, 거기서 나는 수영을 잘하지 못했고, 자신에 대해 불만스러웠다. 왜냐하면 나는 즐거운 마음으로라기보다는 습관적으로 경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독해 특강

빈 칸 내용추론

 

해법

주어진 글 속의 빈 칸에 들어갈 어구를 고르는 문제로서 빈 칸의 앞 내용 전체를 잘 이해해야 풀 수 있다. 이 유형은 추리력, 분석력, 판단력 등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하는 고차원적인 독해문제로서, 매년 6-8문제 정도가 출제되고 있다.

1. 주제문을 찾아 글의 전체 방향을 파악한다.

2. 빈 칸의 바로 앞에 나오는 연결사의 종류를 보고 힌트를 얻는다.

3. 빈 칸이 포함된 문자의 뒷 내용도 모두 읽어보고 답을 확인한다.

 

예제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Suppose a football game begins at 1: 00 p.m. in New York. It is then 6: 00 p.m. in London. Which time is correct? If an explosion occurred on a star, scientists on the earth would record the time it happened. But anyone traveling in another part of the universe in a different direction would identify the time differently. Thus _( )_. (95년 수능)

#1 there is no real life.

#2 there is no absolute time

#3 there cannot be a sports game

#4 scientists are interested in stars

#5 the earth is a part of the universe

explosion 폭발

occur (사건 등이) 일어나다

universe 우주

direction 방향

identify 확인하다, 인지하다

가이드

(1) 빈 칸이 단락의 마지막에 위치하고 'Thus'가 사용된 것으로 보아 글쓴이의 주장이나 견해가 결론적으로 서술될 자리라고 판단하다.

(2) 선택지 중 핵심어 'the time' 을 포함하고 주장이나 견해의 성격을 갖는 것은 #2 뿐이다.

 

예제

#2

한 축구경기가 뉴욕에서 오후 1시에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런던에서는 오후 6시인 셈이다. 어느 시간이 올바른 것일까? 만약 어떤 별에서 폭발이 일어난다면, 지구상의 과학자들은 그것이 일어난 시간을 기록할 것이다. 그러나, 우주의 다른 지역에서 다른 방향으로 이동해 가는 사람이라면 그 시간을 다르게 인식할 것이다. 그러므로 _절대적 시간이란 없는 것이다_.

 

연습 1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Although it is usually true that studying for four hours is better than studying for one, there is still the question of how we should use the four hours. For example, is it better to study for four hours straight or to study for one hour a day during four days? The answer is that it is better to spread out the study time. We can learn more efficiently by dividing our study time. Thus, the rule of learning is this: _( )_.

#1 practice makes perfect

#2 it's better to study for short periods, but often

#3 four hours a day is the best way to divide your study time

#4 if you study something longer, you will learn it more completely

#5 the efficiency of your learning depends on your concentration

straight 똑바로; 연달아서

spread out ...을 퍼뜨리다, 분산시키다

efficiently 효율적으로

 

연습 1

#2

대개의 경우 한 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네 시간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그 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예를 들면, 연속으로 네 시간을 공부하는 것이 더 나을까? 아니면, 4일 동안 하루에 한 시간씩 공부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일까? 대답은 공부하는 시간을 분산시키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다. 우리는 학습시간을 나눔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의 규칙은 이러하다. _짧은 기간 동안 공부하되, 자주 하는 것이 더 좋다_.

 

연습 2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Recent research has shown that in a speech before a group of people, 55% of the effect on the audience is determined by the body language of the speaker, 38% by his or her tone of voice and only 7% by the actual content of what is being said. The words we speak have very little effect on people compared with how we say them and what we are doing when we say them. _( )_. Just try watching politicians on television-how they act is likely to affect more than they are actually saying.

#1 Voice tone is most important when speaking'

#2 Avoid making negative statements

#3 Turn negative thinking to positive

#4 Body language speaks louder than words

#5 Why we say something is more important than what we say

recent 최근의

audience 청중, 관객

determine 결정하다

actual 실제의 actually 실제로

content 내용

politician 정치가

 

연습 2

#4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군중 앞에서 연설할 때, 청중에 대한 영향력의 55%는 연설가의 몸동작에 의해, 38%는 어조에 의해 결정되며 무엇에 대해 말하고 있는가 하는 실제 내용은 단지 7%밖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우리가 하는 말들은 우리가 그것을 말하는 방법과 말할 때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와 비교해 보면 사람들에게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_몸동작이 말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_. 텔레비전에 나오는 정치가들을 한번 지켜 보라.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가 그들이 실제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말하기 듣기 특강

음식, 식사

표현정리

음식을 권할 때

1 Please help yourself.

2 Help yourself to anything you like.

3 Another piece of roast beef?

1. 마음 껏 드십시오.

2. 뭐든지 마음 껏 드십시오.

3. 쇠고기 구이 한 조각 더 드릴까요?

음식을 거절할 때

4 No more, thank you.

5 No thank you. I'm full.

I think I've had enough, thank you.

4. 이제 됐습니다. 고맙습니다.

5. 아니오, 괜찮습니다. 많이 먹었습니다.

식탁에서

6 Will you please pass me the salt?

-Yes, here you are (here it is).

7 Please pass me the pepper.

6. 소금 좀 건네주시겠습니까?

-, 여기 있습니다.

7.후추 좀 건네주십시오.

식당에서

8 Can I take your order, please?

May I take your order?

Have you decided on (chosen) something?

-Yes, I think I'll have a salad.

9 How would you like your steak?

-I'd like it well-done (rare, medium), please.

8. 주문하시겠습니까?

-, 샐러드로 주세요.

9. 스테이크는 어떻게 해드릴까요?

-잘 익게 (설익게, 보통으로) 해주십시오.

지불할 때

10 Let's go halves (fifty-fifty.)

11 Let's go Dutch.

12 Let me pay my share.

13 Let me treat you.

14 Keep the change.

10. 반반씩 냅시다.

11. 각자 냅시다.

12. 제 것은 제가 내지요.

13. 제가 전부 지불하겠습니다.

14. 거스름돈은 가지세요.

 

연습 1

다음 중 질문과 응답이 _잘못_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1 A: How would you like your coffee?

B: It's delicious, thank you.

#2 A: Please pass me the pepper.

B: Here it is.

#3 A: Have you decided on something?

B: Yes, I think I'll have steak.

 

연습 2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Won't you have another cup of coffee?

B: No thank you . ( )

#1 One more cup, please

#2 I like my coffee black

#3 I've had enough'

#4 Help yourself to some more

#5 Here you are.

 

연습 3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A: Let me treat you.

B: Oh, no! You don't have to do that. We're both students after all. ( )

#1 Let's go Dutch.

#2 Let me pay next time.

#3 Please help yourself.

#4 Keep the change.

#5 I'm starving to death.

treat 한턱내다, 음식을 대접하다

 

연습

1. #1

2. #3

3. #1

'Study 1 > 수능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5 부 품사편  (0) 2020.05.22
제 4 부 비교, 특수구문  (0) 2020.05.22
제 2 부 동사의 이해  (0) 2020.05.22
제 1 부 문장의 구성  (0) 2020.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