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1/수능 영어

제 1 부 문장의 구성

by FraisGout 2020. 5. 22.

1 부 문장의 구성

1장 기본 문형의 이해

 

정리 1

1 문형: 주어 (S) + 완정자동사 (V)

해석요령: SV하다

주어와 술어동사 외에 오는 말은 수식어 (M)에 해당한다.

 

1 _Time(s)_ _flies(v)._

2 _The boys(s)_ _lay(v)_ _on the grass(m)._

3 _Once(m)_ _there(m)_ _lived(v)_ _a king(s)_ _named Alfred(m)._

4 _On the hill(m)_ _stands(v)_ _a church(s)._

해석에 유의해야 할 완전자동사

do(충분하다), count(중요하다), matter(중요하다), 문제가 된다), last(지속되다), read(읽혀지다), pay(수지맞다, 이익이 되다)

5 It matters little to me.

6 The storm lasted three days.

 

정리 1

1. 세월은 유수와 같다.

2. 그 소년들은 잔디 위에 누웠다.

3. 옛날에 Alfred라는 이름의 왕이 살았다.

4. 언덕 위에 교회가 서 있다.

5. 내게는 별 관계가 없다.

6. 그 폭풍우는 3일 동안 계속되었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주어와 술어동사를 찾아 밑줄을 긋고 각각 S, V로 표현하시오.

1. How far is it from here?

2. A teacher without students is like a fish out of water.

3. There are a great variety of cultures and races among the island peoples of the Pacific.

 

확인

1. _is(V)_ _it(S)

2. _A teacher without students(S)_ _is(V)_

3. _are(V)_ _a great variety of cultures and races(S)_

1. 여기서 거리가 얼마나 되지?

2. 학생이 없는 교사는 물밖에 나온 물고기와 같다.

3. 태평양의 섬 민족들 중에는 매우 다양한 문화와 종족이 있다.

 

정리 2

2문형: 주어(S) + 불완전자동사(V) + 주격보어(SC)

해석요령: SC이다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보충설명하는 말을 주격보어 (SC)라고 한다. 주어와 주격보어 사이에는 (S=SC)의 관계가 성립한다.

 

상태 1 _The earth(s)_ _is(v)_ _round(c)._ ...이다

2 _All of them(s)_ _remained(v)_ _silent(c)._ ...인 채로 있다

상태의 변화 3 _The days(s)_ _are getting(v)_ _longer(c)._ ...() 되다

외견 4 _Your mother(s)_ _looks(v)_ _young(c)._ 처럼 보이다

감각 5 _Her voice(s)_ _sounds(v)_ _beautiful(c)._ 처럼 들리다

유사보어 6 _The little girl(s)_ _came(v)_ running(c)_ _to her mother(m)._

유사보어: 보어를 취하지 않고도 완전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완전자동사가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말을 부가적으로 취할 때 이를 유사보어라고 한다.

7 they married young. (= They were young when they married.)

 

정리 2

1. 지구는 둥글다.

2. 그들 모두는 말이 없었다.

3. 해가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

4. 네 어머니는 젊어 보인다.

5. 그녀의 목소리는 아름답게 들린다.

6. 그 어린 소녀는 어머니에게 달려왔다.

7. 그들은 젊은 나이에 결혼했다.

 

확인

빈 칸에 알맞은 어구를 <보기>에서 찾아 그 기호를 써넣으시오.

1. Ann ( ) this morning. Do you know what was wrong?

2. I wasn't very well yeaterday but I ( ) today.

3. You ( ). Have you been out in the rain?

<보기>

a. feel fine

b. look wet

c. seemed upset

d. sound interesting

 

확인

1. c 2. a 3. b

1. Ann이 오늘 아침에 기분이 상한 것 같던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니?

2. 나는 어제는 몸이 안 좋았지만 오늘은 좋아.

3. 비에 젖은 것 같구나. 비 오는데 외출했었니?

 

정리 3

3문형: S+V(완정타동사)+O(목적어)

해석요령: SOV하다

술어동사의 동작이 미치는 대상을 목적어 (O)라 하며, (명사, 대명사 및 그 상당어구)가 목적어로 된다.

 

1. _Columbus(s)_ _discovered(v)_ _America(o)._

2. _I(s)_ _learned(v)_ _a great many new words(o)_ _today(m)._

3. _What(o)_ did _you(s)_ _buy(v)_ _at the department store?(m)_

4. _We(s)_ _know(v)_ _that the pollution problems are getting worse(o)._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전치사 없이 목적어가 직접 온다.

marry (= get married to)

answer (= reply to)

leave (= depart from)

become (= go well with)

discuss (= talk about)

reach (= arrive at, get to)

resemble (= take after)

mention (= refer to)

5. She married (x married with) a lawyer.

6. We discussed (x discussed about) the pollution problem.

 

정리 3

1. Columbus는 아메리카를 발견했다.

2. 나는 오늘 아주 많은 새 단어들을 배웠다.

3. 그 백화점에서 무엇을 샀니?

4. 우리는 공해문제가 점점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5. 그녀는 변호사와 결혼했다.

6. 우리는 공해문제에 대해 토론했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목적어를 찾아 밑줄을 그으시오.

1. Please explain where to begin.

2. She turned off the light before she went out.

3. Don't put off until tomorrow what you can do today.

 

확인

1. _where to begin_

2. _the light_

3. _what you can do today_

1.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지 설명해 주세요.

2. 그녀는 외출하기 전에 불을 껐다.

3.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정리 4

4문형: S+V(수여동사)+IO(간접목적어)+DO(직접목적어)

해석요령: SIO에게 DOV하여주다

우리말의 (...에게)에 해당하는 것이 간접목적어이고, (...())에 해당하는 것이 직접 목적어이다.

 

give1 _He(s)_ _gave(v)_ _me(io)_ _some monery(do).

--He gave some money to me. (3문형)

buy2 _She(s)_ _bought(v)_ _her daughter(io)_ _a dress(do)._

--She bought a dress for her daughter. (3문형)

ask3 _The policeman(s)_ _asked(v)_ _him(io)_ _a few questions(do)._

--The policeman asked a few question of him. (3문형)

cost3문형으로 전환하지 않음: envy, forgive, save, cause

4 Careless driving may cost you your life.

5 I envy you your intelligence.

3문형으로 전환할 때 사용되는 전치사

#1 to를 쓰는 경우 (give): give, show, teach, write, lend, send

#2 for를 쓰는 경우 (buy): buy, get, make, find

#3 of를 쓰는 경우 (ask): ask, inquire

 

정리 4

1. 그는 나에게 약간의 돈을 주었다.

2. 그녀는 딸에게 옷 한 벌을 사주었다.

3. 경찰관은 그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다.

4. 부주의한 운전이 당신의 생명을 앗아갈지도 모릅니다.

5. 난 너의 총명함이 부럽다.

 

확인

다음 중 문형의 종류가 나머지 셋과 _다른_ 것은?

#1 The people made him President.

#2 This computer will save us much labor and time.

#3 Our teacher taught us that honesty is the best policy.

#4 Bill promised his teacher not to cheat in an exam again.

 

확인

#1

#1 사람들은 그를 대통령으로 만들었다. (5문형)

#2 이 컴퓨터는 우리의 노동과 시간을 많이 덜어줄 것이다.

#3 선생님은 우리에게 정직이 최상의 방책이라고 가르치셨다.

#4 Bill은 선생님께 시험볼 때 다시는 부정한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정리 5

5문형: S+(불완전타동사)+O(목적어)+OC(목적격보어)

해석요령: SOOC하게 (되게) V하다

목적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설명하는 말을 목적격보어 (OC)라고 하며, (명사,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목적격 보어로 된다. 목적어와 목적격보어 사이에는 (O=OC)의 관계가 성립한다.

 

형용사 1 _We(s)_ _have to make(V)_ _all the children(o)_ _happy(oc)._

명사 2 _The team(s)_ _elected(v)_ _him(o)_ _captain(oc)._

to부정사 3 _I(s)_ _want(v)_ _you(o)_ _to keep your promise(oc)._

원형부정사 4 _He(s)_ _made(v)_ _me(o)_ _work(oc)_ _hard(m)._

5 _We(s)_ _heard(v)_ _him(o)_ _laugh(oc)._

현재분사 6 _I(s)_ _saw(v)_ _her(o)_ _playing the piano(oc)._

7 _I(s)_ _kept(v)_ _him(o)_ _waiting(oc)_ _for a long time(m)._

과거분사 8 _I(s)_ _heard(v)_ _my name(o)_ _called(oc0._

9 _He(s)_ _had(v)_ _his tooth(o)_ _pulled out(oc)._

 

정리 5

1. 우리는 모든 어린이들을 행복하게 해주어야 한다.

2. 그 팀은 그를 주장으로 선출했다.

3. 나는 네가 약속을 지키길 바래.

4. 그는 내가 열심히 공부하게 만들었다.

5. 우리는 그가 웃는 소리를 들었다.

6. 나는 그녀가 피아노를 치고 있는 것을 보았다.

7. 나는 그를 오랜 시간 동안 기다리게 했다.

8.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9. 그는 이를 뽑았다.

 

확인

다음 문장에서 목적어와 목적격보어를 찾아 밑줄을 긋고 각각 O, OC로 표시하시오.

1. 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

2. Would you like your egg fried or scrambled?

3. Some minerals make the teeth and bones strong.

4. The French will call me a German and the German will call me a Jew.

(Albert Einstein)

 

확인

1. _Jack(O)_ _a dull boy(OC)_

2. _your egg(O)_ _fried or scrambled(OC)_

3. _the teeth and bones(O)_ _strong(OC)_

4. _me(O)_ _a German(OC)_, _me(O)_ _a Jew(OC)_

1. 공부만 하고 놀지 않으면 바보가 된다.

2. 계란 프라이와 스크램블드 에그 중 어느 쪽을 드시겠습니까?

3. 어떤 무기물은 이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4. 프랑스인들은 나를 독일인이라고 부를 것이고, 독일인들은 나를 유태인이라고 부를 것이다.

 

문법성 판단문제

1.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어색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Owner: This is a warm and comfortable apartment.

Magi: You (A) _have described_ it perfectly. It (B) _looks greatly._ It's a (C) _lovely

apartment._

Owner: Yes, it is. It's (D) _absolutely perfect._

#1 어색한 부분 없음.

#2 (A)

#3 (B)

#4 (C)

#5 (D)

comfortable 쾌적한, 편한

describe 표현하다, 묘사하다

absolutely 절대적으로; "정말로, 아주

 

1.

#3 ( looks great)

여기서 look'... 처럼 보이다'의 뜻으로 쓰인 불완전자동사이므로 보어로서 형용사인 great가 와야 한다.

주인: 이 아파트는 따뜻하고 쾌적해요.

Magi: 참 잘 말씀하셨어요. 근사해 보여요. 멋진 아파트네요.

주인: , 그래요. 아주 완벽해요.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가장 잘 고친 것은 (2-3)

2. Mr. Baker teaches at the university here. Another university offered him a good job recently. He is going to _discuss about it with his wife._ He wants to get her opinion. Then he will decide about the job.

#1 고칠 필요 없음

#2 discuss his wife about it

#3 discuss it with his wife

#4 discussing it with his wife

#5 have duscussed about it with his wife

offer 제의(제공)하다

recently 요즈음, 최근에

opinion 의견, 견해

 

2.

#3

'...을 의논하다'란 뜻의 discuss는 타동사이므로 전치사 about는 불필요하다.

Baker씨는 여기에 있는 대학에서 가르친다. 또 다른 대학에서 최근에 그에게 일자리를 제안했다. 그는 아내와 이것에 대해서 상의하려고 한다. 그는 아내의 의견을 듣기를 원한다. 그리고나서 그는 그 일자리에 대해서 결정할 것이다.

 

3. As you get older you'll find passages of poetry you learned at school _makes_ life happier and more interesting.

#1 고칠 필요 없음

#2 is making

#3 making

#4 that make

#5 has made

passage (문장, 시 등의)한 단락, 한 줄

poetry (집합적) , 시가

 

3.

#3

주어진 문장은 5문형으로 find의 목적격보어로 올 수 있는 형태를 찾아야 한다.

... find passages of poetry ((that) you learned at school) making...

나이가 들수록 학교에서 배웠던 시구들이 삶을 더 행복하고 흥미롭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독해특강

주제찾기

해법

주제(topic)'이 글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라는 물음의 '무엇'에 해당하는 것이다.

1. 주제문 (topic sentence)을 찾아 그 주제문의 핵심어가 반영된 선택지를 고른다. (대개 주제문은 글의 처음에 나오지만 글의 마지막 혹은 중간에 나오는 경우도 있다.)

2. 글 전체에 걸쳐 자주 반복되는 어구 (key words)를 포함한 선택지를 고른다.

3. 주어진 단락의 내용보다 범위가 너무 넓거나 좁은 것은 답이 아니다.

4. 답을 고른 후 그 주제로 글을 썼을 때 주어진 단락의 내용과 같은 글이 나올 수 있을지 확인해 본다.

 

예제

다음 글의 주제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It is very difficult for people to understand each other if they do not share the same experience. For example, there is a folk tale that comes from the foothills of the Himalayas. A man was trying to explain to a blind friend what a white color is.

"Well," he said, "it is like snow on the hills."

"Oh," the blind man said, "then it must be a wet sort of color."

"No, no," the man said, "it is also the same color as cotton or wool."

"Oh, yes. I understand. It must be a *fluffy color."

"No, it is also like paper."

"Then, it must be a fragile color," said the blind man.

*fluffy: 솜같이 부드러운

(94년 수능 1)

#1 경험의 중요성

#2 색채의 다양성

#3 등산의 필요성

#4 설경의 신비성

#5 흰색의 특수성

share 공유하다

folk tale 민화, 전설

foothill 산기슭의 작은 언덕

fragile 부서지기 쉬운, 약한

가이드: 이글의 주제문은 첫번째 문장이며 그 핵심어는 'experience'이다

 

예제

#1

사람들이 같은 경험을 공유하고 있지 않다면, 서로를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면, 히말라야 산기슭으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민담 하나가 있다. 한 사람이 장님 친구에게 흰색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려고 애쓰고 있었다.

"글쎄, 흰색이란 언덕 위의 눈 같은 거라네." 그가 말했다.

", 그렇다면 그건 일종의 축축한 색깔이겠군."하고 장님 친구가 대답했다.

"아닐세, 아닐세. 그건 솜이나 양털과도 같은 색이라네."라고 그 남자가 말했다.

", 그래. 알겠네. 틀림없이 솜같이 부드러운 색이겠군."

"아닐세, 그건 또한 종이 같은 거라네."

"그렇다면, 찢어지기 쉬운 색이 틀림없겠군."하고 장님 친구는 말했다.

 

연습 1

다음 #1-#5 중에서 글의 주제가 가장 잘 나타난 부분은?

#1 To understand how computers work, we must start with the basic vocabulary. #2 We need to comprehend the language before we can even begin to understand the machine. #3 We should first learn computer-related words about what the computer does. #4 Common words such as data, bug, or bit take on new meanings. #5 Some computer words, such as input, network, and down, have become part of our everyday language.

work 작동하다

basic 기본적인

vocabulary 어휘

comprehend 이해하다

computer-related 컴퓨터와 관련된

take on(책임을) 떠맡다; *(뜻을) 갖게 되다.

 

연습1

#1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기본 어휘를 알아야 한다. 심지어 그 기계를 이해하기 시작하기 전에라도 우리는 그 언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먼저 컴퓨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관한 컴퓨터 관련 단어들을 배워야 한다. data, bug, bit 같은 일상 용어들이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input, network, down 같은 컴퓨터 용어들은 우리의 일상생활 언어의 일부가 되었다.

 

연습 2

다음 글의 주제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Sometimes we hide our emotions. We do this because we have been taught to do so. By the time we are five years old, our parents have influenced us to be kind, tender, angry, or hateful. For example, we may have learned that it is good to feel grateful, but bad to feel angry or jealous. So we hide emotions we should release. This causes emotional conflict. Boys and men are not supposed to cry or show fear. Therefore they hide these emotions and thus hide their true feelings.

#1 How people deal with emotional conflict

#2 Why people hide their emotions

#3 How we tell true emotions from false ones

#4 How parents influence their children's emotions

#5 Which emotions are commonly hidden

hateful 미운

grateful 고마워하는

jealous 질투하는

release 석방하다; 방출하다

conflict (의견 등의) 대립, 충돌

 

연습2

#2

때때로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숨긴다. 우리는 그렇게 하라고 배웠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다. 5살 때쯤이면, 부모님은 우리에게 친절히 하고, 부드럽게 하고, 성을 내고 또는 증오하는 것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우리는 고맙게 여기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화를 내거나 질투하는 것은 나쁜 것이라고 배웠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표현해야 할 감정들을 숨긴다. 이것은 감정적인 갈등을 유발한다. 소년들과 성인 남자들은 울거나 두려움을 나타내서는 안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이 감정들을 숨김으로써 그들의 진실된 느낌들을 감추게 되는 것이다.

 

말하기, 듣기 특강

인사, 소개

표현정리

처음 만난 사람에게

1 Hi. / Hello.

2 How do you do?

3 It's nice to meet you, (too).

I'm pleased [glad] to meet you, (too).

1. 안녕 (안녕하세요).

2. 처음 뵙겠습니다.

3. 만나서 반가워요.

소개할 때

4 I'm Jin-su Kim.

5 May I introduce myself? I'm Jin-su Kim.

Let me introduce my self. My name is Jin-su Kim.

6 let me introduce Mr. Brown to you.

I'd like you to meet Mr. Brown.

May I introduce Mr. Brown to you?

4. 김진수 입니다.

5. 저를 소개합니다. 김진수입니다.

6. 브라운씨를 소개합니다.

아는 사람을 만났을 때

7 Hello. How are you?

Hello. How are things going?

Hello. How's it going?

Hello. How are you doing?

8 Hi. It's been a long time.

Hi. Long time, no see.

9 Fine(All right), thank you. And you?

10 Not so bad, thanks. How about you?

7. 안녕하세요. 어떻게 지내세요?

8. 안녕. 오랜만이야.

9. 잘 지냅니다. 당신은 어떠세요?

10. 그저 그렇습니다. 당신은 어떠세요?

헤어질 때

11 Bye. / Goodbye. / So long/ / Take care.

See you later(again).

12 It's nice to have met you.

It's nice meeting you.

13 Please give my best regards to John.

Say hello to John.

Please remember me to John.

Tell John I said hello.

11. 잘 가요.(안녕)

12. 만나서 즐거웠어요.

13. 존에게 안부 전해주세요.

 

연습 1

다음 중 나머지 넷과 의도가 _다른_ 하나를 고르시오.

#1 How are you?

#2 How are things going?

#3 How do you do?

#4 How is it going?

#5 How are you doing?

 

연습 2

주어진 상황에서 할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You meet your old friend Jane on the street one day. You haven't met her since you graduated from middle school. What do you say to Jane?

#1 I'm glad to meet you, too.

#2 Hi, Jane. It's been a long time.

#3 Hello. Sorry, I'm late.

#4 Hi, Jane. See you later.

#5 Let me introduce myself.

graduate 졸업하다

 

연습 3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Bill: Anne, I'd like you to meet a friend of mine, Tom. Tom, this is Anne.

Anne: How do you do?

Tom: ( )

#1 Take care.

#2 Nice to have met you.

#3 Long time, no see.

#4 I'd like to meet you.

#5 I'm pleased to meet you.

Nice to have met you. (헤어질 때) 만나서 즐거웠습니다.

I'd like to meet you. 당신과 인사를 나누고 싶습니다.

 

연습

1. #3 2. #2 3. #5

'Study 1 > 수능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5 부 품사편  (0) 2020.05.22
제 4 부 비교, 특수구문  (0) 2020.05.22
제 3 부 문장의 연결  (0) 2020.05.22
제 2 부 동사의 이해  (0) 2020.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