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4/영어읽기

영어문법 제1장 영문구조의 파악

by FraisGout 2020. 8. 10.

영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어의 뜻은 말할 것도 없고 문장(sentence)의 구조,

즉 주어(subject), 술어동사(predicative verb), 목적어(object), 보어(complement)

등 문장의 4요소(four elements)가 여러 가지 수식어구(modifiers)와 함께 문법적

관용적으로 얽혀 있는 짜임새를 분석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영문은 놀라움이나 감탄, 명령, 기원 등을 나타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형상 크게

다섯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다섯 가지 문형(five sentence

patterns)만 잘 이해하고 있으면 어떤 영어문장도 분석 파악할 수 있다. 물론

문장구조의 파악이란 다섯 가지 중의 어느 형태로 갈라만 놓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동사의 성격과 거기에 따른 전치사임 문법적 관계, 관용수식어구 등을 동시에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문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름길은, 무엇보다도 먼저 내용어(content words)로서 가장 중요한 동사와

기능어(function words)로서 중요한 전치사 및 접속사의 성격과 그 쓰임새부터

알아두는데 있다.

 

[1. 다섯 가지 문형(Five Sentence Patterns)]

 

[A. 1문형 : 주어+술어동사(S+V)]

 

주어의 작용이나 영향을 받은 대상, 즉 목적어가 없고 보충적인 말, 즉 보어

(complement)도 없이 독자적으로 주어의 상태나 동작을 설명할 수 있는

동사(완전자동사, complete intransitive verb)만으로 가능한 문장형태.

예문: a. '~[, ]...한다'

1. Man cannot fly. 인간은 날 수 없다.

2. The day breaks. 날이 밝는다.

3.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

4. An explosion occurred in the factory. 그 공장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5. The weather often changes in Britain. 영국에서는 일기 [날씨]가 자주 변한다.

6. He ran home [upstairs, down- stairs]. 그는 집으로 [위층으로, 아래층으로]

달려갔다.

NOTE: cannot은 항상 붙여쓴다. Success changed him. 성공이 그를 변모시켰다.

-> 그는 성공하자 사람이 변했다.

He runs a supermarket. 그는 슈퍼마켓을 경영하고 있다. 이 경우 changedruns

목적어를 가진 타동사로 사용되었다. 이와 같이 자동사와 타동사는 고정된 것이

아니다.

연구: 만능의 동사 make의 쓰임새를 살펴봄으로써 동사용법의 다변성을 확인해

본다.

1. The road make toward(s) the sea [through the wood]. 그 길은 바다로

통한다[숲속을 지나간다].

2. The stream make into the lake. 시냇물이 호수로 들어간다.

3. She makes[made] as if she knew everything.그녀는 무엇이든 다 아는

체한다[했다].

* 이상은 제1형식의 문장에서 사용된 예로서, makemove, proceed, extend,

lead, flow, pretend의 의미를 가진다.

1. He[She] will make a fine doctor [a good wife]. 그는[그 여자는] 훌륭한

의사[아내]가 될 것이다.

* 이 경우의 makemake oneself (5형식)가 줄어든 것.

2. Two and three make(s) five. 2 더하기 35(이다).

3. Cold tea makes an excellent drink summer. 냉차는 훌륭한 여름철 음료이다.

* 이상은 제2형식으로 become, be의 뜻.

1. He is making rapid progress in his studies.

그의 학업[연구]은 급속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2. Nature[God] made man. 자연[]이 인간을 만들었다.

3. We make bamboo into many things. 우리는 대()로 여러가지 물건을

만든다.

4. Make hay while the sun shines. 해가 비칠 때 풀을 말려라. -> 기회를

놓치지 말라.

* 이상 제3형식은 make의 통상의 의미

1. I'll make you a new dress. 너에게 새 옷을 만들어 주마.

* 이상 4형식.

1. The game made the spectators excited. 그 시합을 보고 관중이 흥분했다.

2. I made him repeat the story. 나는 그에게 그 이야기를 반복하게 했다.

* repeat는 원형부정사로 made의 보어며 him의 동작이다.

3. They made their daughter a dentist. 그들은 딸을 치과의사가 되게 했다.

4. You have made me what I am today. 나의 오늘이[지금의 내가] 있게 된

것은 당신 덕분이요.

* 이상 5형식.

 

예문: b. 보통 타동사로 사용되지만 목적어가 생략되어 자동사로 전용된 경우

1. He neither smokes nor drinks. 그는 담배도 안 피우고 술도 안

마신다.

2. Where do we change? (우리는) 어디서(열차를) 갈아타지?

3. He paid for the crime with his life. 그는 () 죄의 대가로 목숨을 내놓아야

했다(동사구 참조).

 

예문: c. 타동사가 수동의 의미를 가지고 자동사로 사용된다(active-passive, 능동

수동태)

1. His new novel is selling[being sold] well.그의 새 소설은 잘 팔리고 있다.

2. This wine drinks very well. 이 포도주는 마시기가 아주 좋다.

3. This play reads better than it acts. 이 희곡은 공연보다는 책으로 잘

읽힌다.

4. This material does not wash well. 이 천[옷감]은 세탁이 잘 안된다.

5. This orange peels well. 이 귤은 껍질이 잘 까진다.

NOTE: 이 동사들은 '주어의 특징'을 나타낼 때에만 사용되기 때문에 과거형은 없다.

This novel sold yesterday는 틀린다. 그리고 보통 well, easily등의 부사와

함께 쓰인다. bestseller란 말은 결국 이 같은 '성질의 자동사'로부터

파생되었다. This novel is a good seller[the best seller]. (이 책은 잘

팔리는[제일 잘 팔리는]책이다)(수동태 참조).

 

예문: d. be동사는 뒤에 명사나 형용사가 와서 불완전자동사(2문형)로 사용되지만

완전자동사로 쓰일 때도 있다. 데카르트(Descartes)의 이른바 "I think,

therefore I an."(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Latin -> Cogito ergo

sum)에서 amexist(존재하다)와 같은 의미의 완전자동사.

1. Can such things be? 이와 같은 일이 있을 수 있을까?

2. When is your wedding to be? 너의 결혼식은 언제(있을 예정이)?

* be동사는 have[had] been to의 경우도 의미상 변용이다.

3. I have never been to Moscow. 나는 모스크바에 가 본 적이 없다.

4. I have just been to the railroad station to see my brother off.

나는 형[동생]을 전송하러 방금 역에 다녀왔다.

 

예문: e. 'There be+주어...'형의 문장도 제1문형이다. 이미 알고 있는 장소에

'무엇이 있다'는 표현. there는 문법적으로는 형식상 주어의 위치에 있지만 진짜

주어는 be동사 다음에 오는 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이다. 불특정의 것이 주어로

나타나기 때문에 a, an, some, any, no, many, much등이 붙은 말이나 the 없는

복수명사가 주어로 온다.

1. There is a beautiful river in that village.그 마을에는 아름다운

강이(흐르고) 있다.

2. There are many people in front of the railroad station.

역 앞에는 사람들이 많(이 있).

* '많은 사람이...'라고 하기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로 번역하는 편이

우리말답다. 문법용어를 빌면 제한[한정]적 수식보다 서술적 수식으로 주어를

설명한다. 물론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주어 뒤에 형용사나 분사가 올 때가 있다. There are three students absent

today. absent가 주어 students를 수식. Three students are absent today(오늘은

학생 세명이 결석했다)로 바꿀 수 있다.

3. There are some children swimming in the river. [Some children are

swimming in the river.]

강에서 몇 명의 아이들[아이들 몇 명]이 수영하고 있다.

4. There was no food left for me. 내가 먹을 음식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았다.

be동사 대신에 come, live, stand, remark, grow등이나 seem (to be), appear(to

be), happen (to be)등이 사용될 때도 있다.

5. Once there lived a beautiful princess in this castle. 옛날에 이 성에는

아름다운 공주가 살고 있었다.

6. There came a knock at th door. 문을 노크하는[두드리는] 소리가 들려

왔다.

7. There seemed to be nobody in the house. 집안에는 아무도 없는 것 같았다.

There 대신 Here를 글머리에 쓰는 구문도 제1문형이다. 물론 There보다

공간적으로 가까운 경우에 사용되며, There'거기에'라고 번역해서는 안되지만

Here'여기' '이것'등으로 적절히 번역할 수가 있다.

8. Here is the fountain pen you are looking for. 여기[이것이] 네가 찾고 있는

만년필이 있다[이다].

9. Here comes the taxi! 택시가 온다[왔다]!

 

[B.2문형 : 주어+술어동사+보어(S+V+C)]

 

무언가 보충해 주어야 의미가 완결되는 자동사(불완전자동사, incomplete

intransitive verb)가 이루는 문형. 대표적인 동사는 bebecome이고 보어가 되는

것은 주로 명사[상당어구]와 형용사[상당어구]이며 부사보어도 있다.

 

예문: a. '~...이다'

1. The singer in blind. 그 가수는 맹인이다[눈이 멀었다].

2. The love of money is the root of all evils. 돈에 대한 욕심이 온갖 악의

근원이다.

3. My hobby is stamp collecting [collecting stamps]. 나의 취미는

우표수집이다.

NOTE: 보어가 명사일 때 '주어=보어'의 관계이며 형용사일 때는 주어의 상태.

성질을 보완 설명한다. 그래서 이름하여 '주격보어'라 한다.

 

예문: b. '~...처럼 보이다[같다]'

1. He seems to be a great movie fan. 그는 대단한 영화 팬[애호가] 같다.

2. This book seems (to by) very difficult. 이 책은 대단히 어려워 보인다.

3. The rumor appears (to be) true. 그 유언비어는 진짜[사실] 같다.

NOTE: appear, seem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지만 '외견상 그렇게 보인다'

뜻이며 seem이 이야기하는 사람(활자)의 주관[기분]을 나타내는 데 반해 외면적인

묘사의 의미가 강하다.

4. Our teacher looks gentle, but he is very strict while teaching.

우리 선생님은 유순해 보이지만 수업을 하실 때는 아주 엄격하시다.

* while (he is) teaching. '얼굴 생김새'seem이 아니라 look를 사용한다.

5. His statement sounds true[false, reasonable]. 그의 말은 참말같이[거짓말같이,

그럴듯하게] 들린다.

 

예문: c. '~[] ...로 되다'

1. My (elder) brother became a doctor. 나의 형은 의사가 되었다.

2. We got tired. 우리는 피로해졌다.

3. My sick friend got well. 나의 앓던 친구가 (건강이) 회복되었다.

4. The leaves (of trees) turn red in the fall. 가을에는 나무잎이 붉어진다.

5. It is getting dark. Let's go home. 어두어진다. 집으로 가자.

6. I am not seventeen yet. 나는 아직 17세가 안되었다.

7. She will make a good wife. 그녀는 착한[훌륭한] 아내가 될 것이다.

8. His prediction came true. 그의 예언이 들어맞았다[실현되었다].

9. The telephone went dead. 전화가 뚝 끊어졌다.

10. The well ran dry. 우물물이 말랐다.

11. I often fall asleep while (I am) reading. 나는 책을 읽다가 잠들어 버리는

일이 종종 있다.

12. It is growing[getting, becoming] dark. 점점 어두워지고 있다.

 

예문: d. '(냄새, , 촉감)...하다'

1. This flower smells sweet. 이 꽃은 향기롭다.

2. This soup tastes sour. 이 수프는 시다[신맛이 난다].

3. The bell sounds cracked. 그 종은 깨진 소리가 난다.

4. The air outside (the house) feels. 바깥 공기가 차다.

5. This paper feels smooth. 이 종이는 촉감이 부드럽다[매끈매끈하다].

연구: a) She was kindness itselfshe smiles는 추상명사가 그대로 보어의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고 다음과 같은 글의 뜻을 강조한 것이다. She was very

kind. She was smiling happily [She looked very happy]. 그녀는 아주 기뻐서

만면에 웃음을 짓고 있었다[아주 즐거워 보였다]. 즉 추상명사+itself=all+추상

명사=very+형용사가 된다.

b) 완전자동사에 명사.형용사가 붙어 보어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He died a millionaire. 그는 백만장자로 죽었다. She married young. 그녀는

어려서 결혼했다(추가보어 참조).

 

[C. 3문형 : 주어+술어동사+목적어(S+V+O)]

 

타동사에는 목적어[동작의 대상]만을 취하여 의미가 완결되는 완전타동사(complete

transitive verb; 3문형)와 목적어 외에 목적보어를 취하지 않으면 뜻이 완결되지

않는 불완전타동사(incomplete transitive verb; 5문형), 그리고 목적어 두 개를

취하는 수여동사(수여동사, 여격, dative verb; 4문형)등 세 가지가 있다.

 

예문: a. '~...-한다'

1. She buys a new book every week. 그녀는 매주 새로운 책을 산다.

2. He made an excellent speech. 그는 훌륭한 연설을 하였다.

3. I sometimes play the guitar piano]. [the 나는 때때로 기타[피아노]를 친다.

4. We play baseball every Sunday. 우리는 일요일마다 야구를 한다.

NOTE: 악기를 '치다' '연주하다'에서 악기 이름 앞에는 the가 붙지만 구기운동 이름

앞에는 관사를 안 붙인다. ...play tennis[basketball]. ...play a game,

...play a good[poor] game 시합을 잘한다[시합이 서투르다]로 된다.

5. I watched a volleyball match yesterday. 나는 어제 배구시합을 구경했다.

6. I watch television for about an hour after supper and then study my lessons.

나는 저녁 식사 후 한 시간 가량 텔리비전을 본 뒤에 공부를 한다.

7. He left paris last week. 그는 지난주 파리를 떠났다.

 

예문: b. '~...-'

1. An elephant has a long trunk. 코끼리는 코가 길다[<-긴 코를 가지고

있다].

2. He has three children. 그는 자녀가 셋이다[세 명의 자녀가 있다].

3. I have a headache. 나는 두통이 난다.

4. We had much snow this year. 금년에는 눈이 많이 내렸다[왔다].

5. We have much rain in September. 9월에는 비가 많이 온다.

6. We had great fun during the summer vacation. 여름방학 동안을 아주 재미있게

보냈다.

* fun앞에는 부정관사가 없다.

NOTE: 4, 5we는 번역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막연한 뜻의 일반인칭(generic

person) we, they, people, you, one등은 구태여 번역하지 않는다. 특히 여기서는

날씨를 가리킬 때의 관용법이다.

 

예문: c. 재귀대명사 :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목적어)이 주어 자신일 경우

목적어는 재귀대명사(-self)가 된다.

1. He killed himself. = He committed suicide. 그는 자살했다[<-자신을

죽였다].

2. She locked herself in her room. 그녀는 방문을 걸어 잠그고 틀어박혔다.

[<-자신을 방에 가두고 잠가 버렸다].

다음과 같이 관용적으로 -self가 목적어가 되는 동사도 있다.

3. We enjoyed ourselves at the party. = We had a good time at the party.

파티는 아주 즐거웠다.

4. I pride myself on[am proud of] this garden. 나는 이 정원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5. Behave yourself! 얌전하게 굴어라!

6. He presented himself[was present] at the police station.

나는 경찰서에 출두하였다.

7. She absented herself[was absent] from school yesterday.

그녀는 어제 결석했다[학교에 가지 않았다].

NOTE: 이처럼 lock oneself(틀어박히다), present oneself(출석하다), kill

oneself(자살하다)'타동사+-self'는 자동사처럼 번역한다.

 

예문: d. 여러 가지 몸짓

1. He bowed his thanks. = He expressed his thanks by bowing.

그는 머리를 숙여 사의를 표했다.

2. They kissed good-night. 그들은 잘 자라는 키스를 했다.

3. She nodded her comprehension. 그녀는 이해하겠다는 뜻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4. They shouted congratulations to one another. 그들은 서로 큰 소리로

축하인사를 하였다.

 

예문: e. '~에서 ...를 빼앗다[치우다]'

1. He robbed her of her savings. 그는(그녀로부터) 그녀의 저금(한 돈)

강탈해 갔다.

2. Astonishment deprived him of his power of speech. 그는 몹시 놀라 말문이

막혔다. [<-놀라움이 그로부터 말할 힘을 빼앗아 갔다.]

3. The wind stripped the tree of all its leaves. 바람에 나뭇잎이 죄다 떨어졌다.

[<-바람이 나무로부터 잎을 모두 제거해 버렸다.]

4. We cleared the table of the dishes. 식사 후에 테이블을 깨끗이 치웠다.

NOTE: of를 빼고 ...rob her savings 혹은 ...clear the table만으로는 절대적으로

틀린다고는 볼 수 없겠으나, 글의 내용으로 보아 잘못된 것이다. 이 밖에 cure

~of ...'~...를 치료하다', rid ~ of ...'~에게서 ...를 없애다', empty

~of... '~에서 ...을 비우다'등이 있다.

 

예문: f. '~...로 간주하다'

1. They regarded him as a man of genius. 그들은 그를 천재라고 생각했다.

2. Color-hate defined the place of black life as below that of white life.

인종차별[유색인종에 대한 증오]은 흑인의 생활상의 지위를 백인들의 생활

지위보다 하위로 규정지었다.

3. I hesitate to describe him as really clever. 그가 정말로 영리하다고

말하기는 곤란하다.

4. He recognized Tom as his son and heir. 그는 톰을 그의 아들 및 상속인으로

인정하였다.

 

예문: g. '~...하지 못하게 하다'

1. The rain prevented[kept] us from starting. 비 때문에 우리는 출발하지 못했다.

2. Father dissuaded[discouraged] me from going there. 아버지는 내가 거기 가는

것을 단념케 하셨다.

3. Laws prohibit employers from discriminating against union members.

= inhibit, debar.

법은 기업주가 조합원을 차별하지 못하도록 금하고 있다.

* 이런 동사는 물주구문에 잘 쓰인다.

 

예문: h. '~에게 ...를 공급하다'

1. Nature has endowed us all with a peculiar system called conscience.

=supply ~ with, furnish ~ with.

자연은 우리 모두에게 양심이라고 하는 독특한 장치를 부여했다.

2. We presented him with a gold watch on his sixtieth birthday.

우리는 그의 회갑날에 금시계를 (선물로) 드렸다.

3. She served them with beer and wine. =She served beer and wine to them.

그녀는 그들에게 맥주와 포도주를 대접했다.

4. His anger was fed with thoughts of revenge. 그의 분노는 복수심으로 더욱

불타 올랐다.

5. This book will provide you with necessary information.

이 책은 여러분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 줄 것이다.

6. Don't trust her with your typewriter.

그녀에게 당신의 타자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시오(고장내니까).

entrust ~ with ... ~에게 ...을 맡기다.

* 미어에서는 '공급하다'furnish, provide, supply는 전치사 with없이 이중

목적어를 취하기도 한다. 이런 동사들은 물주구문에 잘 쓰인다.

 

[D. 4문형 : 주어+술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S+V+O+O')]

 

예문: a. '~에게 ...-하다'

1. The sun gives us light and heat. 태양은 우리에게 빛과 열을 준다.

2. My father bought me a camera. 아버지가 나에게 카메라를 사 주셨다.

3. She told the foreigner the way to the railroad station.

그녀는 외국인에게 역으로 가는 길을 알려 주었다.

4. Tom showed her an album. 톰은 그녀에게 사진첩을 보여 주었다.

5. He asked his teacher a question. 그는 선생님에게 질문을 했다.

6. I lent him a pair of scissors. 나는 그에게 가위를 빌려주었다.

* 문법상 pair가 목적어. a pair of를 형용사구로 보면 scissors가 목적어이다.

7. I taught her brother English. 나는 그녀의 남동생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었다.

8. Bring me the book. = Bring the book to me. 그 책을 가져오너라.

9. Will you please get me two tickets for the concert? 그 음악회 입장권

두 장만 구해 주시지 않겠읍니까?

연구: 직접목적어를 강조하여 앞으로 뺄 때는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사 to 혹은

for를 놓는다(결국 간접목적어는 부사구로 둔갑하고 목적어가 하나뿐인 3형식 문장이

된다). '방향'을 주로 나타내면 to, '~을 위하여'라는 이해를 나타낼 때는 for

사용한다. 그러나 애매하기 때문에 관용적으로 암기할 수밖에 없다.

buy형 동사+for give형 동사+to

buy 사주다 call 불러주다 give 주다 hand 건네주다 send 보내다

choose 골라주다 cook 요리해주다 allow 할당하다[또는 for] write 쓰다

find 찾아주다 get 얻어주다 offer 제공하다 promise 약속하다 owe 빚지다

leave 남겨주다 make 만들어주다 pay 지불하다 tell 말하다 lend 빌려주다

order 주문하다 play 연주해주다 sell 팔다 pass 건네주다 show 보여주다

reach 집어주다 save 덜어주다 teach 가르치다 bring 가져오다 read 읽어주다

knit 떠주다

* bring, write, leave, play등에는 to, for 두 전치사 모두 가능하다.

10. This machine will save you a lot of trouble. 이 기계로 당신의 노력이 크게

절약될 것이다[수고를 많이 덜어 줄 것이다].

11. God will forgive you your sin [trespass]. 하느님은 당신의 죄를 용서하실

것이다.

12. I asked him a question. =I asked a question of him. 내가 그에게 질문을

했다.

13. He envied me my trip around the world. 그는 나의 세계일주 여행을

부러워했다.

 

NOTE: 10, 11, 12, 13번의 동사들은 목적어들을 바꾸지 못한다. This machine

will save a lot of trouble for you는 틀린다. 그리고 saveforgive, envy

두 목적어를 모두 '직접목적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연구: 2중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explain형 동사들 : 다음 동사들은 의미상 give

tell과 비슷하여 동일한 구문을 이룰 것으로 보이나 그렇지 않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이를테면 Please explain to me the meaning of this sentence는 맞지만

Please explain me the meaning of... 라고 하면 틀린다.

admit 인정하다 invest 투자하다 donate 기부하다 remark 말하다

confer 수여하다 propose 제안하다 express 표명하다 confess 고백하다

explain 설명하다 bestow 주다 inquire 물어보다 entrust 맡기다

impose 부과하다 mention 언급하다 suggest 제안하다

이들 동사는 admit+, propose+목은 되지만 '~+목적어+that'도 안된다. 그러나

assure(보증하다), inform(알려 주다), remind(상기시키다), convince(확신시키다),

persuade(설득하다), warn(경고하다)등은 '+목적어()+that'은 가능하다.

I persuaded him that the report was true, of를 써서 바꿀 수도 있다.

I persuaded him of the truth of the report. ()

I persuaded him the truth of the report. ()

 

[E. 5문형 : 주어+술어동사+목적어+보어(S+V+O+C)]

 

목적어와 보어를 동시에 요구하는 '불완전타동사'가 이루고 있는 문형이 바로

이것이다. 2문형의 보어는 주어를 설명하여 '주격보어' (subjective

complement)라고 하는데 반해 5문형의 보어는 목적어를 설명하기 때문에

'목적격 보어'(objective complement)라고 한다.

* 아무리 긴 문장이라고 분석하면 이들 4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너무 초보적인

것이라고 하여 방심하지 말고, 문법용어도 제대로 익혀 두는 것이 좋다.

 

예문: a. '~...하게 하다' '~...라고 부르다'

1. The prince made her happy. 왕자는 그녀를 행복하게 해 주었다.

2. Noise makes us nervous. 소음은 우리를 초조하게 만든다.

3. Mr. John made her his secretary. 존 씨는 그녀를 비서로 삼았다.

4. The parents named their son Tom. 그 부모는 아들을 톰이라고 명명했다.

5. What do you call this flower? 이 꽃 이름은 무엇인가?

6. We declare the gentleman(to be) a liar. 우리는 그 신사가 거짓말장이라고

단언한다.

7. She dyed the cloth red. 그녀는 그 천을 빨갛게 염색하였다.

 

NOTE: 1.의 경우 She is happy, 2.We are nervous, 3.She is his secretary,

4.Their son is Tom이라는 뜻이며, 이렇게 타동사의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는

결국 '주어+술어'관계가 되는데, 이런 관계를 전문용어로 '주어.술어 관계'

(nexus)라고 한다. 영어번역에서는 '문법적인 외형관계'가 아니라 '의미내용상의

주술관계'를 잘 파악하는 것이 우리말다운 우리말로 표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예문: b. '~...하여 두다'

1. They left the house vacant. 그 집은 텅텅 비어 있었다.

2. Keep your room clean[tidy]. 너의 방을 항상 깨끗이 해 두어라.

3. He left the door open. 그는 문을 열어 놓았다.

4. Don't leave the radio on. 라디오를 켜[틀어] 놓지 말아라.

5. Let's keep this matter secret for a while. 이 문제를 당분간 비밀로 해

둡시다.

NOTE: 1.The house was left vacant가 되어 결국 they는 막연한 주어였음이

드러난다. 4.on은 부사이나 '스위치를 튼' 상태의 보어가 되었다. 본래는

전치사이지만 뒤에 목적어(명사)가 없으면 부사이다.

 

예문: c. 예문 a와 마찬가지로 다음의 표현들은 보어가 동작이 행해진 뒤의

결과를 나타낸다.

1. He painted the wall green. 그는 벽을 녹색으로 칠했다.

2. Lightning struck him dead. 벼락이 그를 쳐죽였다.

[->그는 벼락에 맞아 죽었다.]

3. He tore the letter open. =He tore open the letter.

그는 편지봉투를 찢어 열었다.

4. She dyed her hair brown. 그녀는 머리를 갈색으로 물들였다.

 

예문: d. 목적보어가 '동작의 결과로서의 상태'(예문 a,c)가 아니고 동작이

행해지고 있을 때의 목적어의 상태를 나타낸다.

1. They eat meat raw. 그들은 고기를 날로 먹는다.

2. I like my coffee strong. 나는 커피를 진하게 마신다.

cf. 육회 raw meat[beef], 생선회 raw fish.

 

예문: e. '~...라고 생각하다'

1. I believe him (to be) honest. 나는 그가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2. I thought him (to be) a policeman. (나는) 그를 경찰관이라고 생각했다.

3. I consider it a good idea. (나는) 그것은 좋은 착상이라고 생각한다.

4. I thought her (to be) charming indeed. 그녀는 정말 매력 있다고 생각했다.

5. I supposed the rumor to be false. 그 소문은 거짓말이라고 생각했다.

NOTE: 이상 어느 경우도 동사는 think로 바꾸어 써도 좋다. 그리고 '...think

that'로 쓰는 편이 보통이다. 'to be이하'가 목적보어이며, 2.의 경우 He is a

policeman이라는 주술관계가 문중에 있다.

 

예문: f. '~...라고 알다' '~을 보니 ...하다'

1. I found the book (to be) easy. (나는) 그 책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2. I found it difficult to carry out the plan. 그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3. I found the letter(s) Greek. 그 문자가 그리스어라는 것을 알았다.

4. I found the box empty. 그 상자가 비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상자를 보니 비어 있었다.]

NOTE: a) I found the book easily와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위의 것은 책의 내용이

쉽다는 것이고, 아래의 것은 쉽게 찾았다는 뜻이다.

b) 목적어가 부정사등의 긴 어구로 되어 있을 때는 it를 보어 앞에 대신 내세워

형식목적어(가목적어)로 삼고 뒤에 진목적어를 놓는다(2).

c) 이상의 find ~ (to be) ...'결과로서 (경험을 하여) 알았다, 판명되었다'

뜻이며 '찾았다'는 우리말만 생각하고 적극적 의미인 look forresearch등의

'모색하다' '찾아 보다'와 의미를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동사구 용법 참조).

 

예문: g. '~...하는 것을 보았다' 감각(지각)동사+목적어+원형

1. I saw her enter the room. 나는 그녀가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2.He heard Mary sing a song. 그는 메어리가 노래부르는 것[소리]

들었다.

3. We all felt the floor shake. 우리 모두가 방바닥이 진동하는 것을

느꼈다.

4. Nobody noticed the man enter. 그가 들어오는 것을 아무도 몰랐다.

NOTE: a) 지각동사에는 '신체적 지각'을 나타내는 협의의 지각동사와 이해.판단의

'인식적 지각'을 나타내는 동사가 있으나 여기서는 주로 앞의 경우이다.

지각동사->feel, hear, notice, observe, perceive, see, watch, listen to,

look at.

b) 지각동사(와 다음에 설명되는 사역동사)의 보어로 쓰인 부정사(to do)

to가 생략된 원형(원형) 부정사(root-infinitive, bare-infinitive))이다. 그러나

지각동사가 수동태가 되면 to가 다시 살아난다.

I heard him mutter some words under his breath.

->He was heard to mutter some words under his breath.

그가 목소리를 낮추어 뭔가 중얼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c) 지각동사는 '완결된 동작'을 나타낼 때에는 '원형 부정사'를 쓰고 '진행 중의

동작'을 나타낼 때는 '현재분사'를 보어로 취한다.

I saw the man cross[crossing] the road. 나는 그 남자가 도로를 가로질러

가는 [가로질러 가고 있는]것을 보았다. 이와 같이 현재분사를 쓰면 눈앞에서

생생하게 움직이고 있는 듯한 효과가 있다.

 

예문: h. '~...하도록 하다' 사역동사+목적어+원형동사

사역동사란 뒤에 오는 동사(원형부정사)의 동작을 하도록 '...를 시킨다'는 사역의

의미를 지닌, 의미상 일종의 조동사적 역할을 하는 동사이다(조동사 다음에는

원형동사가 온다는 사실과 일치). 보어는 동사원형이나 과거분사. 사역동사->let,

make, have, bid.

1. He did not let Tom use his dictionary. =He let Tom not use his

dictionary. 그는 톰이[에게] 그의 사전을

이용하지 못하게 했다(부정사 참조).

2. I made him write a letter of apology. 나는 그에게 사과문을 쓰게 했다.

3. His words made her feel uneasy. 그의 말이 그녀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그의 말 때문에 그녀는 불안해졌다.]

4. The teacher bade me stand up. 선생님이 나를 일어나라고 명령했다.

5. Have Jim do the work. 짐에게 그 일을 시켜라.

6. I love to have you tell me about it. 당신이 그것을 나에게 이야기하도록

하고 싶다.

NOTE: a) have의 보어로 과거분사가 오면 have'목적어가 동작을 받는'(수동의)

뜻이 된다.

I had my shoes mended [My shoes was mended].

I had him mend my shoes.

b) 사역동사의 구문이 수동태가 되면 지각동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to가 살아나

'to 부정사'로 된다. 다만 lethave의 경우는 수동태로 할 수 없다(극소수의

예외는 있지만).

I'll have him do it at once(). ->He will be had to do it at once by me

().

I let the boy come here at once()->The boy was let to come...().

이런 경우 let 대신 allow동사를 써서 ...be allowed[permitted] to (do)

한다. (그 밖에 자세한 것은 부정사 수동태 항목 참조.)

c) get, cause는 사역의 의미가 있는 동사이나 보어에 반드시 to부정사를 취한다.

We could not get her to accept the offer.

우리는 그 여자가 그 제의를 받아들이도록 할 수가 없었다.

help동사는 to를 넣어도, 안 넣어도 좋으나 미국영어에서는 보통 생략된다.

I help my father [to] water our crops.

나는 아버지가 농작물에 물 주는 것[]을 돕는다.

 

예문: i. '~을 받다, 당하다' have[get]+목적어()+과거분사

1. I had my hair cut yesterday. 나는 어제 머리를 깎았다.

2. He had his watch repaired. 그는 그의 시계를 수리했다[수리해 받았다.]

3. He had his shoes shined[polished]. 그는 구두를 닦았다(닦게 했다].

4. I had my car washed. 나는 나의 차를 세차했다[시켰다].

5. The students had their compositions corrected by their teacher.

학생들은 선생으로부터 작문을 교정 받았다.

6. In this book the English composition has its proper importance

assigned to it. 이 책에서는 영어작문에 충분한 중점을 두고 있다.

7. We had our photograph taken by a stranger in the park a few days

ago. 며칠 전 우리는 공원에게 낯선 사람에게 사진을 찍었[찍어 받아].

8. I had this suit made by a good tailor [dressmaker]. 나는 이 양복을

일류 양복점[양장점]에서 마추었다.

9. She gad her birthday celebrated by her classmates yesterday.

어제 그녀는 급우들로부터 생일축하를 받았다.

10. She must have had her hair dyed. 그녀는 머리를 염색했음에 틀림없다.

11. Do you think we will have our tickets examined on this train.

이 열차에서는 검표가 있을까요?

12. I must have my room cleaned by John. 존에게 방 청소를 시켜야겠다.

13. I had my hat blown off(by the wind). 나는 모자를 바람에 날렸다.

14. He had his house burnt down in the fire. 그는 화재로 집을 태워 버렸다.

15. Father had his pocket picked on a bus on his way home yesterday.

아버지는 어제 귀가길 버스 안에서 소매치기를 당했다.

16. I had my wallet stolen in the bus. 나는 버스 안에서 지갑을 도둑맞았다.

17. He got his right arm broken in the accident. 그는 사고로 오른팔이 부러졌다.

18. I had him repair my watch. 나는 그에게 나의 시계를 수리시켰다.

19. We had her prepare dinner for the party. 우리는 그녀에게 파티 준비를 시켰다.

20. The foreigner had a porter carry his baggage[=~had his baggage

carried by a porter.] 그 외국인은 짐꾼에게 짐을 나르게

했다[나르도록 맡겼다]

* 18. 19. 20.have+()+원형.

연구: a) 덮어놓고 구문을 암기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문의

변화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I had my hair cut을 예로 들면, 사실 내용은 A barber cut my hair이다. 이것은

다시 My hair was cut by a barber로 될 수 있다.

이 경우 글의 의미상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머리를 깎는 사람인 I에 있으므로

주어를 I로 바꾸어 본다. I had my hair [to be] cut by a barber로 고친 다음 사역

동사 다음의 to부정사는 언어관습상 맞지않는 데다 be는 생략이 가능하고 by a

barber도 뻔한 말이므로 모두 생략하면 결국 I had my hair cut로 된다.

Father had his pocket picked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His pocket was

picked라고 하면 도둑맞은 객관적 사실은 알 수 있으나 피해자의 기분이나 입장이

강하게 표출되지 않는다. 또 한가지, She had her purse stolenSomeone[A thief]

stole her purse from her이므로, 알지도 못하는 도둑이 주어이다. 그렇다고

수동태로 바꾸면 Her purse was stolen이 되어 역시 어의는 엉뚱하게 된다.

그렇다고 She was stolen ...으로 하자니 사람몸이 도둑맞은 [납치된]꼴이 된다.

결국 have 동사를 쓰게 된다.

b) 'have+목적어()+원형''당하다'의 뜻이 될 경우가 있다.

He had his wife die. 그는 상처하였다.

She had her father die. 그녀는 부친상을 당했다.

이 경우 주목할 사실은, 목적어 wife, father가 부정사의 의미상 능동주어라는

것이다.

c) 위의 11, 13, 14, 15, 16, 17번 등과 같은 문형을 주어(사람)의 무의지적 경험

(suffer, experience)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여 경험수동태(passive of

experience)라고 한다(수동태 (4)및 분사참조).

 

[2. 주어(Subject)]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와 명사 상당어구들이다.

1. 명사 An ambulance ran in the direction of the park at full speed.

구급차가 공원 쪽을 향해 전속력으로 달려갔다.

2. 대명사 You should not smoke so much. 당신은 그렇게 담배를 많이 피워선

안된다.

3. 부정사 To love and to be loved is the greatest happiness in the world.

사랑을 하고 사랑을 받는 일이 이 세상에서 가장 큰 행복이다.

4. 동명사 Reading good books is important for young people.

좋은 책을 읽는 것이 젊은이들에게 중요한 일이다.

5. 명사절 a) Whether you will succeed in the attempt or not is very important.

=It is very important whether you will succeed in the attempt or not.

당신이 그 시도에 성공할 것인지의 여부가 아주 중요하다.

b) That the girl is kind to everybody is well known.

그 소녀가 누구에게나 친절하다는 것[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c) What is the true joy of life is not generally recognized.

인생의 참된 기쁨이 무엇인지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다.

d) What is learned in the cradle is carried to the grave[tomb].

어릴 때 배운 일은 죽을 때까지 잊혀지지 않는다. [->세 살 적 버릇 여든

까지 간다.]

e) Whatever [Anything that] is worth doing is worth doing well.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이든 훌륭히[] 할 가치가 있다.

f) Whoever comes early in the morning is welcome.

아침 일찍 오는 사람은 누구나 환영을 받는다.

g) Whichever watch you choose will satisfy him.

어느 시계를 골라다 주더라도 그는 만족할 것이다.

* a), b)는 접속사, c)는 의문사, d), e), f)는 관계대명사가 명사절을

이끌고 있다. g)whichever는 뒤의 명사를 수식하므로 관계형용사이다.

6. the+형용사 Even the great have their weaknesses. 위인에게도 약점은 있다.

7. 부정어 I waited and waited, but no bus came.

아무리 기다려도 버스는 오지 않았다.

8. 의문사 What brought you here?

무엇이 당신을 이곳에 데려왔는가? [->당신은 무슨 일로 이곳에 왔읍니까?]

9. 형식주어 It : 일기, 시간, 거리, 명암, 막연한 상황 및 가주어.

a) It is cloudy today. It is snowing outside. It looks like rain.

b) It is four years since he died. It is about half past two by my watch.

c) It is two miles from here to the next town.

d) It is still dark af five in the morning.

e) It is very pleasant here. 이곳은 아주 쾌적하다.

It's all over now. 이제 완전히 끝났다.

It is all over with poor Tom. 가엾게도 톰은 더 이상 가망이 없다.

f) It is very important to learn early to rely on ourselves.

어려서부터 자신을 믿는 습관을 배우는[기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3. 목적어(Object)]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도 주어와 마찬가지로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들이다.

1. 명사 I want to learn English conversation this year.

2. 대명사 I believe him (to be) the best doctor in town.

3. 부정사 The boy promised not to tell a lie any more.

그 소년은 더 이상 거짓말을 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4. 동명사 We should like perfecting ourselves better than making a reputation

for ourselves. 우리는 자신들의 명성을 얻으려고 하기보다는 자기완성을

택하지 않으면 안된다.

5. 명사절 a) I don't know that he was so angry with me.

b) They asked me if I knew how to play chess.

c) I don't know whether he is guilty.

d) Nobody knows when and where the poet was born.

그 시인이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 아무도 모른다.

e) We must appreciate what he has done for the team.

그가 팀을 위해 해 온 일에 감사하지 않으면 안된다.

f) I am sure that he will succeed in the attempt.

g) I am afraid that children would run into danger.

아이들이 위험하게 되지 않을까 두렵다[걱정이다].

h) Our teacher insisted that I (should) attend the class regularly.

6. 형식목적어(가목적어+보어+진목적어]->5문형

a) I consider it important to choose good friends.

좋은 친구를 고르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b) You must find it boring living here all the year round.

여기서 1년 내내 산다는 것은 지루하게 생각될 것이 틀림없다.

c) We have made it a rule never to lend nor to borrow books.

우리는 책을 빌려주지도 빌지도 않기로 했다.

d) We owe it to you that our plan is quite perfect.

우리의 계획이 아주 완벽하게 된 것은 당신 덕분이다. (3문형)

7. 준동사의 의미상 주어가 되는 목적어(역시 제5문형) : 타동사의 목적어가 뒤에

오는 준동사(부정사.분사.동명사)의 의미상 주어가 되는 경우. 이 경우는

목적어이지만 '...'이 아니고 '..., ..., ...'등으로 번역된다. 지각.사역

동사에 많다.

a) Everybody expects me to shoot the elephant.

=Everybody expects that I will shoot the elephant.

b) I felt the earth shake under my feet.

c) We saw some swallows flying to the south.

우리는 제비 몇 마리가 남쪽으로 날아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것이 보였다).

d) The mother told her children not to make a noise.(아이들에게...)

 

[4. 보어(Complement)]

 

A. 주격 보어 :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어구

1. 명사 She remained single [a bachelor woman] all her life.

그녀는 일생(동안) 독신으로 살았다.

2. 대명사 "Who is it?" "It's me." "누구요?" "나요." (문을 노크할 때)

* 주격 보어의 격은 보통 주격이지만 관용적으로 목적격 me가 사용된다.

3. 형용사 I am sorry I am late.

4. 부정사 To see her is to love her. 그녀를 보면 그녀가 좋아진다.

5. 동명사 My hobby is collecting foreign stamps.

6. 현재분사 He sat reading the report. 그는 앉아서 보고서를 읽고 있었다.

7. 과거분사 He seemed satisfied with the result. 그는 결과에 만족하는 것

같았다.

8. The dictionary is of no use. 그 사전은 아무런 소용도 없다.

9. This is what I have learned from the book.

이것이 바로 내가 그 책에서 배운 것이다.

 

B. 목적격 보어 : 목적어의 성질.상태를 설명하는 어구

1. 명사 I named my son Henry after my grandfather.

나는 아들에게 나의 할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헨리라는 이름을 붙였다.

2. 대명사 We thought it her. 우리는 그것이 그녀라고 생각했다.

3. 형용사 My saying so made her angry. 내가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그녀가 노했다.

4. 부정사 Most people supposed him to be honest.

5. 원형부정사 We haven't heard him speak badly of others.

우리는 그가 남을 욕하는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없다.

6. 현재분사 I saw him walking in the rain.

7. 과거분사 I had my watch repaired.

8. Please make yourself at home. 편히 하십시오.

9. You may call it what you like. 그것을 당신 좋을 대로 불러도 좋소.

 

C. 추가보어 : 완전자동사와 완전타동사에 붙는 보어

1. He came back a rich merchant. =He was a rich merchant when he

came back. 그는 부유한 상인이 되어 돌아왔다.

2. The poet died young. =The poet was young when he died.

그 시인은 젊어서 죽었다.

3. The baby was born dead. =The baby was dead when he was born.

그 아기는 사산되었다.

4. He fell down unconscious =He became unconscious and fell down.

그는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 이상은 주어의 동작이 일어날 때의 상태를 설명한다.

5. The girls wiped the plates dry. 소녀들은 접시를 씻어서 말렸다.

6. Just under the bridge they shot the boy dead.

다리 바로 아래에서 그들은 그 소년을 사살했다.

* 이상은 제3문형의 완전타동사가 임시로 보어를 동반, 동작의 결과를 나타낸다.

7. My grandmother worried herself sick. 우리 할머니는 걱정을 하시다가 병이

났다.

8. Though she is young, she paints herself thick.

그녀는 젊은데도 화장을 진하게[짙게] 한다.

* 이상은 마치 타동사처럼 재귀대명사를 동반한 자동사가 목적보어를 취하듯 보어를

동반한다.

9. My sister always takes her tea sweet. =Her tea is always sweet when she

takes it. 나의 누이는 언제나 차를 달게 마신다.

10. On that day the villagers ate pig roasted.

그날 마을 사람들은 돼지고기를 구워 먹었다.

* 이상은 완전타동사 뒤에 임시로 보어를 붙여 목적어의 그 당시의 상태를 설명.

연구: a) 의문사 howwhy가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일 때의 번역은 다음과 같이

의역한다.

This is how he escaped death.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는 죽음을 모면했다.

That is why he told a lie. 그와 같은 이유로 그는 거짓말을 했다.

b) The fact is that he has no appetite at all. 실은[사실] 그는 식욕이 전혀

없다.

The trouble is that most of the pupils hate tests.

곤란한 것[문제]은 학생들 대부분이 시험치기를 싫어한다는 사실이다.

c) what I amwhat it is의 번역 방법-관계대명사가 이끄는 'what+주어+be'

구문은 의역을 해야 한다.

The boy is not what he used to be [=what he was].

그 소년은 이제 과거의 그가 아니다[과거 그대로 있지는 않다].

Korea is not what she was ten years ago.

한국은 10년 전의 한국이 아니다[10년 전과는 다르다].

The law of evolution has made the world of life what it is now.

생명의 세계는 진화법칙에 의해 지금과 같이[현재와 같은 세계로] 만들어져

왔다.

what he has 그가 가진 것, 그의 재산. what he is 현재의 그, 그의 사람됨.

'Study 4 > 영어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문법 제3장 준동사 구문  (0) 2020.08.10
영어문법 제2장 동사의 표현형태  (0) 2020.08.10
The Adventure of Wisteria Lodge  (0) 2020.07.06
Sherlock Holmes  (0) 2020.07.06
The Adventure of the Six Napoleons  (0) 2020.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