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 Memory System
마술사와 기억 전문가들은 한 벌의 카드를 그들에게 보여지는 순서대로
정확하게 기억해 냄으로써 관중들을 놀라게 하고 또 즐겁게 한다. 더
나아가서 순서없이 보여지는 한 벌의 카드 중에서 빠진 6--7장의 카드를
힘들이지 않고 알아맞힘으로써 관중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그들이 너무도 쉽고 간단하게 이러한 재능을 보여 주기 때문에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관중들 속에 숨어서 그들을 도와주는 조수가 있거나 카드에 어떤
표시를 해 놓았거나 다른 속임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 벌의 카드를 기억하는 비결은 앞에서 배운 메이저 기억법에 각 카드의
핵심 기억 이미지를 연결시키면 된다. 각 카드의 핵심 기억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같은 패의 카드의 숫자 뿐만 아니라 그 패의 이름의 첫
자를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클럽(club)패의 모든 카드는 c로 시작하고
하트(heart)패의 모든 카드는 h로 스페이드의 모든 카드는 s로, 다이아의
모든 카드는 d로 시작한다. 각 카드 이름의 두번째 자음은 메이저
기억법에서 사용되는 자음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페이드의 5의 핵심 기억 이미지어를 만들어 보자. 먼저 s로
시작해야 하고 그 숫자가 5이고 메이저 기억법에서 5는 1로 표현되므로
마지막 자음이 1이어야 한다. 이 경우 그리 어렵지 않게 sale(판매)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sale은 스페이드의 5를 나타낸다. 다이아의 3을
대표하는 단어를 만든다면 d로 시작하고 메이저 기억법에서 3은 m으로
나타내므로 마지막 자음이 m인 단어, 즉 dam(댐)에 이르게 된다. 이것이
다이아 3을 대표하는 기억 이미지어이다.
뒷페이지의 카드와 그 기억 이미지어가 적힌 목록을 먼저 익히고 이것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ff
Clubs
CA-Cat(고양이)
C2-Can(깡통)
C3-Cameo(카메오)
C4-Car(자동차)
C5-Call(통화)
C6-Cash(현금)
C7-Cake(케이크)
C8-Cafe(카페)
C9-Cab(택시)
C10-Case(경우, 상자)
CJ-Cadet(사관후보생)
CQ-Cotton(목화, 면직물)
CK-Club(곤봉)
Diamonds
DA-Day(날, 낮)
D2-Dan(단:야곱의 12아들 중 하나)
D3-Dam(댐)
D4-Dare(도전)
D5-Dale(골짜기)
D6-Dash(질주)
D7-Deck(갑판)
D8-Daffy(어리석은)
D9-Dab(가볍게 두드리기)
D10-Daze(망연자실)
DJ-Deadwood(고목)
DQ-Deaden(죽이다)
DK-Diamond(다이아몬드)
Hearts
HA-Hat(모자)
H2-Hen(암탉)
H3-Ham(햄)
H4-Hair(머리카락)
H5-Hail(우박)
H6-Hash '해시(저민고기)요리'
H7-Hag(마귀같은 할멈)
H8-Hoof(소, 말의 발굽)
H9-Hub(수레바퀴 따위의 바퀴통)
H10-Haze(아지랭이, 안개)
HJ-Headed(표제가 붙은)
HQ-Heathen(이교도)
HK-Heart(심장)
Spades
SA-Sat(Sit의 과거)
S2-Sin(종교, 도덕상의 죄)
S3-Sum(합계)
S4-Sear(낙인, 자국)
S5-Sale(판매)
S6-Sash(장식띠, 창틀)
S7-Sack(자루)
S8-Safe(금고)
S9-Sap(원기, 활기)
S10-Seas(바다)
SJ-Sated(sate: 싫증나게 하다의 과거)
SQ-Satan(사탄, 악마)
SK-Spade(가래, 삽)
@ff
이 방법에서 ace(에이스)는 1, Jack(잭)은 11, queen(퀸)은 12,
10은 0으로 계산하고 King(킹)은 그 패의 이름을 나타낸다. 클럽 패의
기억어는 대부분 메이저 기억법의 70단위의 단어와 같고 다이아 패의
기억어는 메이저 기억법의 10단위의 단어와 같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두 기억어가 충돌할 일은 결코 없으므로.
기억 전문가들은 어떻게 관중들을 감동시키는가? 그 해답은 매우
간단하다: 기억 전문가들은 카드가 보여질 때마다 그 카드와 자신의 메이저
기억법의 숫자를 결합시킨다.
예를 들면 첫번째 보여진 카드가 다이아 7이라면 이것의 기억 이미지어
deck(갑판)을 메이저 기억법의 첫번째 단어 day와 결합시킨다. 그리고
한낮의 햇살 속에서 출렁이고 있는 보트의 갑판을 상상한다. 이렇게 상상할
때는 가능하면 생생하게 냄새를 맡고, 보고, 듣고, 맛보고, 만져보는 것이
좋다. 두번째로 보여지는 카드가 하트 에이스라면 이 카드의 기억 이미지어
hat(모자)와 메이저 기억법의 두번째 단어 Noah(노아)를 결합시킨다.
억수같이 퍼붓는 홍수 속에 아주 큰 우산같은 모자를 쓰고 방주 위에 서
있는 노아의 모습을 상상한다. 실제로 당신이 노아가 되어서 쏟아지는
홍수의 냉기를 느끼고 그 소리를 듣는다. 세번째 보여지는 카드가 스페이드
퀸이라면 그 카드의 기억 이미지어 satan(사탄)과 메이저 기억법의 세번째
단어 Ma(엄마)를 연결한다. 당신의 엄마가 지옥의 유황불 속에서 사탄과
격투를 벌이는 장면을 동작, 리듬, 색상, 감각 등을 이용해서 실감있게
상상한다. 52개의 물건을 걸 수 있는 걸이못처럼 메이저 기억법을 사용하여
한 좌뇌의 기능과 상상, 색상, 리듬, 감각 등과 같은 우뇌의 기능을 골고루
이용하고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 몇 가지 예를 통해서 어떤
순서로든지 보여지는 대로 한 벌의 카드를 정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 것인가를 알게 되기를 바란다. 친구들 앞에서 이 멋진 재주를 보여
준다면 그들은 분명 깊은 감명을 받을 것이다.
단순히 카드 패를 기억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벌의
카드에서 6--7장 정도 남겨 두고 순서없이 보여졌을 때 주저하지 않고 빠진
카드의 이름을 알아 맞힐 수도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 방법은 제5장에서 설명된 것과 비슷하다.
카드가 보여질 때마다 그 카드의 이미지어를 앞에서 언급한 얼음덩어리와
같은 넓은 개념의 이미지와 결합시킨다. 한 벌의 카드를 다 보았으면 넓은
이미지와 연결되지 않은 단어들에 주의하면서 카드의 기억 이미지어를
기록한다. 클럽 4가 보여졌다면 거대한 얼음덩어리를 가로지르며 달려오는
자동차나 얼음 속에 갇혀있는 자동차를 상상할 수 있다. 이 이미지는 거의
잊혀지지 않기 때문에 클럽의 4가 보여지지 않았다면 그 카드 패와
연관되어 기억나는 것이 없음을 즉시 알게 된다.
보여지는 카드의 기억 이미지어를 어느 정도 변형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클럽 킹이 보여지고 이 카드의 이미지어가 club(곤봉)이라면 그
곤봉이 반으로 쪼개지는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또는 보여지는 카드가
하트 3이고 그것의 이미지어가 hen(암탉)이면 굉장히 큰 꼬리를 가진
암탉을 상상할 수 있다.
이 장에서 설명된 방법은 카드를 기억하는 기본적인 방법일 뿐이지만
실제 카드 게임에서는 상당한 도움이 된다. 같은 카드를 여러 번
되풀이해서 보고도 정확하게 기억해 내지 못해서 안절부절, 한숨짓는
사람들에게 이 기억법은 카드 게임을 재미있는 것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중요한 카드 게임을 벌이든 아니면 단순히 오락으로 하는 것이든 간에 그
과정에서 당신의 창조적 기억력은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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